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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레이더용 첩신호의 주파수 대역별 거리측정 성능 분석
Ranging Performance Analysis of a Vehicular Radar Chirp Signals with Various Frequency Bands

韓國情報技術學會論文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2, 2011년, pp.57 - 63  

강병권 ,  김나라 ,  김상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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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자동차에 무선통신 기술을 접목시킨 스마트 자동차 개념의 일부로서 차량 운행을 안전하게 해주는 장치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를 위한 대표적인 시스템이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시스템이다. 그러나, 이와 별도로 차량에 레이더를 장착하여 수백 미터 전방까지의 범위 내에서 다수의 차량을 목표물로 가정하여 이들 목표물까지의 거리를 측정함으로써 목표물이 자차량과 일정거리 이내로 가까워졌을 경우 차량에 긴급 알람을 통한 자동 정지 기능 등을 고려한 차량 안전 시스템들이 실증 시험단계에 와 있다. 주파수 대역으로는 미국은 77㎓ 및 90㎓, 유럽은 77㎓, 일본은 60㎓를 할당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차량용 레이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레이더에 첩 신호를 적용하여 300㎒, 5.8㎓, 24㎓, 47㎓ 등 네 가지 대역에서의 거리측정 성능을 시뮬레이션으로 구하였다. 가우시안 간섭이 존재하는 라이시안 페이딩 채널을 가정하였으며, S/I=-20㏈에서는 5.8㎓ 대역과 24㎓ 대역이, S/I=-10㏈에서는 5.8㎓대역과 300㎒대역이 우수한 성능 특성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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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there has been increasing attention to vehicular safety related with smart car equipped with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For this purpose,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WAVE) system has been developed. However, this is not enough to guarantee the safety and the minimum s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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