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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11 no.4, 2011년, pp.35 - 67
강진숙 , 최경진 , 장성준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TV중독 예방교육의 필요성과 근거, 교육목표, 그리고 교육방법에 대한 전문가와 교사의 인식들을 분석함으로써 미디어교육을 통한 예방방안들을 모색하는 데 있다. TV중독에 초점을 둔 이유는 TV콘텐츠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서 재매개(remediation)됨으로써 이용자들의 과다이용 현상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인기 있는 TV드라마나 예능프로그램, 뉴스 및 연예인들에 대한 가십(gossip)기사 등은 온라인과 스마트 미디어의 경계를 넘나들며 양적으로 팽창하고 있다. 또한 수많은 TV프로그램들은 UCC나 동영상들로 제작되어 온라인공간에서 자기증식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TV중독에 대한 연구는 최근 10여 년간 디지털미디어 관련 중독연구에 비해 간신히 명맥을 유지해 왔다. 때문에 변화된 미디어환경에서 TV중독의 원인과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대안적인 방안을 검토하는 것은 유의미한 작업이다. 이 연구는 미디어중독과 TV중독에 대한 개념과 선행연구들을 검토하고, 이 논의를 바탕으로 청소년 미디어중독 전문가와 교사들과의 질적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청소년 TV중독 예방교육의 필요성과 근거, 교육목표, 그리고 교육방법에 대한 인식자료들을 수집, 분석하여 향후 미디어중독 예방을 위한 청소년 미디어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This study is a finds adolescent television addiction needs, grounds, education purpose and instructional methods by FGI who participation media education experts and teachers. The reason of this study focused on television addiction, we discovered television contents remediation by other media.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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