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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중독과 지속사용 의도에 관한 연구
The Relation of Addiction and Sustainable Use of Social Media Servi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 2014년, pp.273 - 280  

이상호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디자인&문화콘텐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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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의 중독과 지속사용 의도에 관한 연구를 통해 디지털 정책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소셜미디어 사용자가 인식하는 중독 증상에 대해 선행과 후행의 변인을 찾아보고, 서비스 지속 이용에 대한 방안 및 중독의 예방을 위한 함의를 얻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1) 개인의 혁신성은 서비스 만족, 중독,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2) 서비스 만족이 중독과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3) 서비스 중독 인식이 지속사용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 점은 이용자의 중독인지가 서비스의 지속 성장에 장애가 됨을 설명하는 결과였다. 본 연구의 정책적 제안은 다음 두 가지로 요약된다. 1) 서비스 제공사업자는 이용자가 중독적인 사용행태를 보일 때 이용자가 중독으로 인해 서비스로부터 이탈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정부는 서비스 중독의 예방을 위해 이용자가 중독으로 인한 불편함을 인지할 때 대처할 수 있는 치유시설, 서비스 등을 제공해야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digital policy proposal through the study about the relation of the sustainable use and the addiction to social media such as facebook. Researcher tried to figure out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 factors about the service addiction recognized by the social media users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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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개인의 혁신성이 서비스 만족, 중독,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둘째, 서비스 만족이 중독과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셋째, 서비스 중독은 지속사용 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 따라서 연구자는 개인의 혁신성과 소셜미디어 사용의 만족도, 중독의 인지, 지속사용 의도 등 4개의 주요변인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고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서비스를 지속 이용하는데 있어서 중독에 이르는 원인을 파악하고, 서비스 만족도와 중독증상이 서비스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통계적 검증 후 실무적 함의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 본고의 연구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의 이용에 있어 사용자가 인식하는 중독 증상에 대해 선행과 후행의 변인을 찾아보고, 서비스 지속 이용에 대한 방안 및 중독의 예방을 위한 함의를 얻는데 목적이 있었다. 본고의 연구문제를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데, 첫째, 개인의 혁신성이 서비스 만족, 중독,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둘째, 서비스 만족이 중독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셋째, 서비스 중독 인식이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등이었다.
  • 따라서 본고의 연구주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개인의 혁신성이 서비스 만족, 중독,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둘째, 서비스 만족이 중독과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가설 설정

  • H6. 개인의 혁신성은 소셜미디어 지속이용 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서비스 만족이 중독과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셋째, 서비스 중독은 지속사용 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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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의 혁신적 성향은 무엇인가? 개인의 혁신적 성향(innovativeness)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타인보다 빨리 사용하고 이를 주위에 전파하거나 의견을 전하는 것을 즐기는 특성을 의미한다. Rogers [16] [17]는 이를 새로운 경험과 자극에 개방적인 성향이라고 하였고, Agarwal and Prasad [2]는 새로운 정보기술을 사용하고자 하는 개인의 의지라고 정의하였다.
게임, 인터넷 등의 중독에 관한 인식이 논란이 되고 있는 예로 들 수 있는 것은? 이른바 3대 중독인 마약, 도박, 알콜 등은 중독으로 인한 사회적 손실이 막대하고 중독에 관한 인식이 분명한데 반해 게임, 인터넷 등은 여전히 논란이 있는 실정이다. 최근 진행된 신의진 국회의원의 ‘게임중독법’ 2013년 입법이 중단된 것이 단적인 사례인 것이다.
서비스의 중독에 대해 논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비스의 중독에 대해 논란이 있는 것은 서비스의 이용 대상과 중독의 수준을 어느 범위에 한정하는가에 따라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하고 있는 성인의 경우 스스로 사용량을 통제하는 등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등의 중독에 빠지는 경우는 적다고 할 수 있으나, 나이어린 유아, 청소년 등의경우 사회활동과 무관하며 즐거움에 탐닉하여 심각한 중독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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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 C. Anderson, and Gerbing, D. W.,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3, No.3, pp. 411-423, 1988. 

  2. R. Agarwal, & Prasad, J.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9, No. 2, pp. 204-215, 1998. 

  3.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SM-IV-TR, American Psychiatric Pub Incorporated, 2000. 

  4. A. Bhattacherjee, and Premkumar, G. Understanding Changes in Belief and Attitude toward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heoretical Model and Longitudinal Test, MIS Quarterly, Vol. 28, No.2, pp. 229-254, 2004. 

  5. D. Cyr, Modeling Web Site Design Across Cultures: Relationships to Trust, Satisfaction, and E-Loyalty,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24, No. 4, pp. 47-72, 2008. 

  6. I. Goldberg, Internet Addiction. Electronic Message Posted to Research Discussion List, http://www.cmhc.com. 1996. 

  7. M. Griffiths, Behavioral addictions: and issue for everybody?, The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Vol. 8, No. 3, pp. 12-25, 1996. 

  8. T. T. Kim, Kim, W. G. and Kim, H. B. The effects of perceived justice on recovery satisfaction, trust, word-of-mouth, and revisit intention in upscale hotels, Tourism Management, Vol. 30, pp. 51-62, 2009. 

  9. S.H. Lee, Factors Influencing the Pre and Post Acceptance Behavior of QR code User,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12, pp. 136-144, 2011. 

  10. S.H. Lee, A Study on the Policy Implication on the Addiction of Social Media Service User : Focusing on the Proposal of Korean SNS Addiction Index (KSAI),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1, pp. 255-265, 2013. 

  11. S.H. Lee, Effect of SNS User's Emotional Perception and Flow on Word of Mouth: Focusing on the Facebook User Group,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Vol.18, No.2, pp.1-23, 2013. 

  12. C. H. Lin, H. Y. Shih and P. J. Sher, Integrating Technology Readiness into Technology Acceptance: The TRAM Model, Psychology & Marketing, Vol. 24, No. 7, pp. 641-657, 2007. 

  13. C. Liu, and Amett, K. P. Exploring the Factors Associated with Web Site Success in the Context of Electronic Commerc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38, pp. 23-33, 2000. 

  14.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NIA), Develop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2011. 

  15.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NIA), Third Standardization of Korean Internet Addiction Proneness Scale, 2011. 

  16. E. M. Rogers, Communication Technology: The New Media in Society. New York: Free Press. 1986. 

  17.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4th ed.). NY Free Press. 2003. 

  18. M. Y. Um, and T. W. Kim, A Comparative Study on Players' Satisfaction, Trust toward Game Publishers, and Roles of Community in Korean and Japanese Online Game markets,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16, No. 1, pp. 103-125, 2006. 

  19. K. S. Young, Psychology of computer use: addictive use of the Internet, a case that breaks the stereotype. Psychological Reports, Vol. 79, pp. 899-902,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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