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의 중독과 지속사용 의도에 관한 연구를 통해 디지털 정책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소셜미디어 사용자가 인식하는 중독 증상에 대해 선행과 후행의 변인을 찾아보고, 서비스 지속 이용에 대한 방안 및 중독의 예방을 위한 함의를 얻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1) 개인의 혁신성은 서비스 만족, 중독,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2) 서비스 만족이 중독과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3) 서비스 중독 인식이 지속사용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 점은 이용자의 중독인지가 서비스의 지속 성장에 장애가 됨을 설명하는 결과였다. 본 연구의 정책적 제안은 다음 두 가지로 요약된다. 1) 서비스 제공사업자는 이용자가 중독적인 사용행태를 보일 때 이용자가 중독으로 인해 서비스로부터 이탈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정부는 서비스 중독의 예방을 위해 이용자가 중독으로 인한 불편함을 인지할 때 대처할 수 있는 치유시설, 서비스 등을 제공해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의 중독과 지속사용 의도에 관한 연구를 통해 디지털 정책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소셜미디어 사용자가 인식하는 중독 증상에 대해 선행과 후행의 변인을 찾아보고, 서비스 지속 이용에 대한 방안 및 중독의 예방을 위한 함의를 얻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1) 개인의 혁신성은 서비스 만족, 중독,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2) 서비스 만족이 중독과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3) 서비스 중독 인식이 지속사용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 점은 이용자의 중독인지가 서비스의 지속 성장에 장애가 됨을 설명하는 결과였다. 본 연구의 정책적 제안은 다음 두 가지로 요약된다. 1) 서비스 제공사업자는 이용자가 중독적인 사용행태를 보일 때 이용자가 중독으로 인해 서비스로부터 이탈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정부는 서비스 중독의 예방을 위해 이용자가 중독으로 인한 불편함을 인지할 때 대처할 수 있는 치유시설, 서비스 등을 제공해야 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deals with the digital policy proposal through the study about the relation of the sustainable use and the addiction to social media such as facebook. Researcher tried to figure out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 factors about the service addiction recognized by the social media users an...
This study deals with the digital policy proposal through the study about the relation of the sustainable use and the addiction to social media such as facebook. Researcher tried to figure out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 factors about the service addiction recognized by the social media users and to obtain the measures for the sustainable use of service and the implications for the prevention of addiction. Research results showed that 1) the individual innovation had an effect on the service satisfaction, the addiction, and the sustainable use, 2) the service satisfaction influenced on the addiction and the sustainable use, 3) the perceived service addiction had a reverse effect on the sustainable use. This is described that user's addiction recognition is the obstacle of sustainable growth in service. The proposed policy of this research is summarized as the following two. 1) When the users act the addictive using behavior, service provider has to pay attention to user's withdrawal from the service because of their addiction. 2) The government should offer healing facilities, service etc. for the addicted users and the prevention of the service addiction when they recognized their discomfort.
This study deals with the digital policy proposal through the study about the relation of the sustainable use and the addiction to social media such as facebook. Researcher tried to figure out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 factors about the service addiction recognized by the social media users and to obtain the measures for the sustainable use of service and the implications for the prevention of addiction. Research results showed that 1) the individual innovation had an effect on the service satisfaction, the addiction, and the sustainable use, 2) the service satisfaction influenced on the addiction and the sustainable use, 3) the perceived service addiction had a reverse effect on the sustainable use. This is described that user's addiction recognition is the obstacle of sustainable growth in service. The proposed policy of this research is summarized as the following two. 1) When the users act the addictive using behavior, service provider has to pay attention to user's withdrawal from the service because of their addiction. 2) The government should offer healing facilities, service etc. for the addicted users and the prevention of the service addiction when they recognized their discomf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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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개인의 혁신성이 서비스 만족, 중독,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둘째, 서비스 만족이 중독과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셋째, 서비스 중독은 지속사용 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따라서 연구자는 개인의 혁신성과 소셜미디어 사용의 만족도, 중독의 인지, 지속사용 의도 등 4개의 주요변인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고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서비스를 지속 이용하는데 있어서 중독에 이르는 원인을 파악하고, 서비스 만족도와 중독증상이 서비스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통계적 검증 후 실무적 함의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본고의 연구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의 이용에 있어 사용자가 인식하는 중독 증상에 대해 선행과 후행의 변인을 찾아보고, 서비스 지속 이용에 대한 방안 및 중독의 예방을 위한 함의를 얻는데 목적이 있었다. 본고의 연구문제를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데, 첫째, 개인의 혁신성이 서비스 만족, 중독,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둘째, 서비스 만족이 중독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셋째, 서비스 중독 인식이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등이었다.
따라서 본고의 연구주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개인의 혁신성이 서비스 만족, 중독,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둘째, 서비스 만족이 중독과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가설 설정
H6. 개인의 혁신성은 소셜미디어 지속이용 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서비스 만족이 중독과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셋째, 서비스 중독은 지속사용 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제안 방법
가설검증을 위한 각 변인의 설문은 다음과 같다. 개인의 혁신성은 새로운 소셜미디어의 사용에 적극적인지 확인하였으며, 만족과 지속 사용은 선행연구의 설문을 참조하여 각 요인별 3개씩 작성했다. 중독의 인지는 KSAI지수 10개 항목에서 중단시도 항목을 제외한 6개 항목(시간적 내성, 생활 장애, 금단 불안 등)을 선정하여 설문을 작성하였다[10].
연구자는 개인적 혁신성, 만족, 중독과 지속사용의도에 관한 이론적 측정모형의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각 요소별의 개념에 대한 단일차원성과 신뢰도를 평가하여 요인의 계량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하다면 수렴타당도가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1][9][10][11][18].
개인의 혁신성은 새로운 소셜미디어의 사용에 적극적인지 확인하였으며, 만족과 지속 사용은 선행연구의 설문을 참조하여 각 요인별 3개씩 작성했다. 중독의 인지는 KSAI지수 10개 항목에서 중단시도 항목을 제외한 6개 항목(시간적 내성, 생활 장애, 금단 불안 등)을 선정하여 설문을 작성하였다[10].
대상 데이터
상기와 같은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자는 2013년 1월부터 3월 사이에 온라인과 조사전문업체의 설문을 통해 465개의 응답을 확보하였다. 또한 기초통계 데이터분석과 구조방정식 분석은 SPSS 18.
연구를 위한 샘플의 특징은 아래 표와 같다. 연구자는 서울과 부산을 중심으로 모집한 465명의 응답자 중에서 부실한 응답 7개를 제외하고 458명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응답자는 남성 253명(55.
연구자는 서울과 부산을 중심으로 모집한 465명의 응답자 중에서 부실한 응답 7개를 제외하고 458명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응답자는 남성 253명(55.2%), 여성 205명(44.8%)로 평균 연령 34.9세로 서울과 수도권, 부산과 경남권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들은 모두 페이스북 계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친구수는 100명 미만이 119명(47.
데이터처리
상기와 같은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자는 2013년 1월부터 3월 사이에 온라인과 조사전문업체의 설문을 통해 465개의 응답을 확보하였다. 또한 기초통계 데이터분석과 구조방정식 분석은 SPSS 18.0, AMOS 18.0을 사용하였다.
연구자는 개인적 혁신성, 만족, 중독과 지속사용의도에 관한 이론적 측정모형의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이론/모형
연구자는 Lin et al. [12]의 모형에서 확인한 혁신성과 만족, 사용의도 변인을 참조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중독척도 [14] [15]와 Lee [10]가 제시한 소셜미디어 척도에서 시간적내성, 생활장애, 금단불안 등 3가지 중요척도를 활용하여 중독을 측정하는 설문을 구성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중독의 척도에서 ‘서비스 중단시도’는 제외하였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 지속사용 의도를 종속변인으로 구성하였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제외하였다.
서비스 이용에 대한 중독은 신체적 중독(intoxication)이 아닌 정신적 중독(addiction), 즉 의존증에 가까운 개념이며 [3], Goldberg [6]와 Young [19]의 중독개념을 참고하고, Griffiths [7]의 미디어를 포함한 개념을 참조하였다. 최근의 연구로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척도와 Lee [10]의 소셜미디어 중독 척도인 KSAI척도를 참고하여 본고의 중독요인측정 항목으로 활용하였다.
이와 같이 모형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미국 심리학회에서 권장하는 적합도 정보인 X²값, X²값에 대한 p값, GFI, CFI, NFI, RFI, IFI, TLI, PNFI, PCFI, RMSEA 등을 이용하였다[1][9][10][11][18].
서비스 이용에 대한 중독은 신체적 중독(intoxication)이 아닌 정신적 중독(addiction), 즉 의존증에 가까운 개념이며 [3], Goldberg [6]와 Young [19]의 중독개념을 참고하고, Griffiths [7]의 미디어를 포함한 개념을 참조하였다. 최근의 연구로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척도와 Lee [10]의 소셜미디어 중독 척도인 KSAI척도를 참고하여 본고의 중독요인측정 항목으로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Table 2]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는 X²=326.051, df=84, p=0.000, X²/df=3.882로 나타나 X²를 자유도로 나눈 값이 4.0을 초과하지 않아 양호하였으며, GFI=0.911, NFI=0.929, RFI=0.911, IFI=0.946, TLI=0.932, CFI=0.946, PNFI=0.743, PCFI=0.757, RMSEA=0.079 등으로 나타났다.
708로, 개인의 혁신성향은 서비스 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H1이 채택되었다. 가설 H2를 검증한 결과 t값이 3.718로 개인의 혁신성향이 중독에도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H2가 채택되었다. 또한, 가설 H3을 검증한 결과 t값이 3.
연구결과 첫째와 둘째 주제는 정(+)의 관계로 나타나 이용자의 혁신성이 서비스의 활성화에 적극 나서며 만족과 중독, 지속 사용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서비스 만족 역시 중독과 지속 사용 의도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러나 셋째 주제인 서비스 중독 인지가 지속사용의도에는 부(-)의 영향을 미쳤는데, 이 점은 이용자의 중독인지가 서비스의 지속 성장에 장애가 됨을 설명하는 결과였다.
다음 단계로 구조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Table 4]와 같이 X²=326.051, df=84, p=0.000, X²/df=3.882 등으로 나타나 X²/df 값이 4.0이하로 모형의 검증에 무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적합도 지수들은 GFI=0.911, NFI=0.929, RFI=0.911, IFI=0.946, TLI=0.932, CFI=0.946, PNFI=0.743, PCFI=0.757, RMSEA=0.079 등으로 나타나 IFI, TLI, CFI, RFI 등이 모두 0.9보다 크고, 모형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GFI, NFI 등도 0.9보다 커서 타당했으며, 간명적합지수인 PNFI, PCFI 등이 0.5보다 크고, RMSEA가 0.08보다 적어, 전체적으로 좋은 적합도를 보였다.
첫째, 개인의 혁신성이 H1 서비스 만족, H2 중독, H6 지속사용의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서비스 만족이 H3 중독과 H5 지속사용의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셋째, H4를 통해 서비스 중독이 지속사용 의도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 분석은 AVE가 상관계수의 제곱인 SMC를 모두 초과하는 것과 동일한 분석이므로 타당한 분석방법이라 할 수 있다[10][11]. 따라서, 모든 구성개념 간의 신뢰도인 단일차원성과 수렴타당도가 확보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08보다 적어, 전체적으로 좋은 적합도를 보였다. 또한 표준화 경로 계수들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t값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718로 개인의 혁신성향이 중독에도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H2가 채택되었다. 또한, 가설 H3을 검증한 결과 t값이 3.766으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중독 증상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H3이 채택되었다.
181로 서비스에 대한 만족이 서비스 지속사용 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H5가 채택되었다. 또한, 가설 H6을 검증한 결과 t값이 3.989로 개인의 혁신성향이 서비스 지속사용 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H6이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Cronbach’s Alpha 값이 모두 0.8 이상의 높은 수준으로 확인되어 개별 변인들이 설명하는 요인 신뢰도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서비스 만족이 H3 중독과 H5 지속사용의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셋째, H4를 통해 서비스 중독이 지속사용 의도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본고의 연구문제를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데, 첫째, 개인의 혁신성이 서비스 만족, 중독,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둘째, 서비스 만족이 중독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셋째, 서비스 중독 인식이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등이었다. 연구결과 첫째와 둘째 주제는 정(+)의 관계로 나타나 이용자의 혁신성이 서비스의 활성화에 적극 나서며 만족과 중독, 지속 사용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서비스 만족 역시 중독과 지속 사용 의도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러나 셋째 주제인 서비스 중독 인지가 지속사용의도에는 부(-)의 영향을 미쳤는데, 이 점은 이용자의 중독인지가 서비스의 지속 성장에 장애가 됨을 설명하는 결과였다.
079 등으로 나타났다. 지표에서 IFI, TLI, CFI, RFI 등이 모두 0.9보다 크고, 특히 모형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GFI, NFI 등도 0.9보다 커서 측정모형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되고, 간명적합지수인 PNFI, PCFI 등이 0.5보다 크고, RMSEA가 0.08보다 적어, 전체적으로 좋은 적합도를 보였다. 또한 표준화 경로 계수들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t값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상기와 같은 결과를 연구주제와 함께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의 혁신성이 H1 서비스 만족, H2 중독, H6 지속사용의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서비스 만족이 H3 중독과 H5 지속사용의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상기의 연구 결과는 두 가지 측면의 함의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서비스 제공사업자는 가급적 이용자가 만족하고 중독적인 사용행태를 보일 때 수익이 증가하고 관련 사업모델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이용자가 중독의 문제점(생활장애, 금단 불안 등)을 인지하게 되는 순간 사업의 지속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주지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즉, 이용자의 충성도와 중독의 경계를 설정하고, 이용자가 서비스로부터 이탈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이다.
상기 표에서 확인한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은 다음과 같다. 표 상단의 CR 즉 개념신뢰도가 모두 0.7 이상을 상회하고 있어 수용가능하고, 신뢰도의 측정 지표로 사용된 평균분산 추출 값(AVE)이 모두 0.5이상으로 당 지표가 설명할 수 있는 분산의 크기가 수용가능한 수준이므로 측정값에 대한 신뢰도는 무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Cronbach’s Alpha 값이 모두 0.
또한 연구자는 연구모형에 적용된 요인들의 판별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Table 3]와 같이 분석하였다. 표에서 상관계수(correlation)와 평균분산분석(AVE)의 근을 비교하여 대각선의 AVE근이 상관계수를 모두 초과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분석은 AVE가 상관계수의 제곱인 SMC를 모두 초과하는 것과 동일한 분석이므로 타당한 분석방법이라 할 수 있다[10][11].
후속연구
즉, 이용자의 충성도와 중독의 경계를 설정하고, 이용자가 서비스로부터 이탈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이다. 둘째, 서비스 중독의 예방을 위해 정책당국은 서비스 이용자가 어떤 시점에 중독으로 인한 불편함을 인지하게 되는지 주시하고 있어야 하며, 중독을 인지하는 이용자가 대처할 수 있는 여러 정책적 장치를 준비해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예컨대, 중독으로 인한 심적, 육체적 고통을 치유 또는 회피할 수 있는 시설, 서비스 등이 제공되어야 하며, 이러한 대안들을 사전에 이용자에게 충분히 공지하여야 할 것이다.
본고는 상기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소셜미디어 이외의 미디어 서비스에서 이용자가 불편함을 토로하는 중독 증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제언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셜미디어는 물론이고 연관 서비스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독에 관련된 연구는 지나친 서비스의 사용으로 인한 중독을 예방하고, 중독으로 지친 이용자들을 보호한다는 측면에서 지속 연구되어야 하는 주제이며, 본고의 한계점인 샘플의 제약, 모형의 단순성 등을 극복할 수 있는 후학의 연구가 계속되길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의 혁신적 성향은 무엇인가?
개인의 혁신적 성향(innovativeness)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타인보다 빨리 사용하고 이를 주위에 전파하거나 의견을 전하는 것을 즐기는 특성을 의미한다. Rogers [16] [17]는 이를 새로운 경험과 자극에 개방적인 성향이라고 하였고, Agarwal and Prasad [2]는 새로운 정보기술을 사용하고자 하는 개인의 의지라고 정의하였다.
게임, 인터넷 등의 중독에 관한 인식이 논란이 되고 있는 예로 들 수 있는 것은?
이른바 3대 중독인 마약, 도박, 알콜 등은 중독으로 인한 사회적 손실이 막대하고 중독에 관한 인식이 분명한데 반해 게임, 인터넷 등은 여전히 논란이 있는 실정이다. 최근 진행된 신의진 국회의원의 ‘게임중독법’ 2013년 입법이 중단된 것이 단적인 사례인 것이다.
서비스의 중독에 대해 논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비스의 중독에 대해 논란이 있는 것은 서비스의 이용 대상과 중독의 수준을 어느 범위에 한정하는가에 따라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하고 있는 성인의 경우 스스로 사용량을 통제하는 등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등의 중독에 빠지는 경우는 적다고 할 수 있으나, 나이어린 유아, 청소년 등의경우 사회활동과 무관하며 즐거움에 탐닉하여 심각한 중독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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