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11 no.4, 2011년, pp.231 - 258
박승현 , 송현주 , 정완규
이 연구는 그동안 국내 연구들이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들 중 하나인 제작비 요인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에 주목하여, 2009년과 2010년에 개봉된 한국 영화 대다수의 제작비 자료를 수집하여, 보다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흥행 결정 모형을 구성하여 검증했다. 또한 제작비 규모를 세분화하여 흥행 결정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이 제작비 규모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개봉스크린 규모, 제작비, 전문가 평가와 온라인 평가가 영화의 흥행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할리우드 영화를 분석대상으로 한 미국의 선행 연구들의 분석 결과와 대체로 일치하지만, 그동안 진행된 국내 연구들과는 사뭇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국내 연구들에 비해 이 연구에서는 제작비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제작비 규모를 세분화하여 분석한 결과를 보면, 제작비 규모에 따라 흥행 결정 요인은 달라졌는데, 제작비 규모가 커질수록 제작비나 개봉스크린 규모, 전문가 평가 등 기존 연구들이 반복적으로 검증해 온 흥행 결정 요인들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분명하게 드러났다. 반면 제작비 규모가 작을 경우, 분석 모형의 설명력이 상대적으로 낮고 모형에 포함된 예측 변인들의 영향력도 대부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기초로 영화 흥행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한국의 영화산업 전반에 대해 지니는 함의와 기존 연구 및 이 연구의 연구 모형이 갖는 한계, 흥행성과 연구의 이론적ㆍ방법론적 진전을 위해 후속 연구에서 고려되어야 할 점 등을 논의했다.
This study examines the factors that affect Korean movies’ box office revenues, focusing on the role of production budget. Using a sample of 202 Korean movies released in two years between 2009 and 2010, the study discovers that production budget is a significant factor for the domestic market. Th...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