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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문화와 사회 = Culture & society, v.11 no.1, 2011년, pp.193 - 234
이수안
이 연구는 최근 들어 10대 위주의 아이돌 그룹이 대중문화의 아이콘으로 급부상하는 경향과 더불어 모바일 기기까지 포함하여 다양해진 대중매체를 통해서 이들의 선정적인 성적 상징코드가 경쟁적으로 생산되고 빠른 속도로 유포되는 점에 주목하면서 수행되었다. 대중적으로 유포, 확산되는 이미지 정보가 많아질수록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한 문화산업은 선정성을 더욱더 극대화하여 상품화하고 있다. 특히 이른바 ‘걸그룹’으로 대표되는 아이돌 그룹은 이들이 표방하는 ‘섹시한 몸과 감각적이고도 선정적인 몸짓과 춤’을 통해 문화산업에서 특정한 방식의 기호가치로 등장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문화산업에서 이들의 몸과 섹슈얼리티를 둘러싼 이미지가 소비되는 양식을 동영상 분석과 인터넷 관련 기사 그리고 팬덤 현상과 결부시켜서 이미지와 기호가치 이론을 통하여 분석한다. 이론적 배경으로 몸 이미지의 스펙터클화와 젠더화된 응시에 대한 논의와, 소비사회의 문화 소비와 기호가치를 연결하여 이론화한 바 있는 보드리야르의 소비사회론과 기호가치 이론을 연결하여 살펴본다. 분석 결과 아이돌 그룹, 특히 ‘걸그룹’은 당대의 유행을 최대한 활용하여 춤과 의상을 통해 선정성을 극대화하는데 그 과정에서 기획사의 컨셉트와 수익성 창출을 위한 전략 등이 결정적인 작용을 하고 있다는 점이 드러났다. 결과적으로 대중문화산업에서 형성되는 기호가치는 여성의 이미지를 지극히 편향되고 제한적인 범주로 국한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the consumption mode of body image as sign value, especially eroticized body image of female idol groups in Korea. Although many of female idol groups consist of teenager members, their performances and dances on stage and in music-video represent eroticism with sex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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