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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4 no.5 = no.98, 2011년, pp.41 - 46
유석환
최근 들어 국내 패션산업은 제조원가와 노동임금의 상승 등으로 국제 경쟁력이 크게 약화되어가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 산업을 기반으로 국제경쟁력을 갖추고 선도적 역할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모색해야 한다. 본 연구 목적은 IT기술과 융합된 패션산업의 디지털 서비스 실현방안을 연구하고, 의상을 구매하기 위한 과정인 스타일링의 결정, 코디네이팅과 피팅의 3단계를 사용자가 직접 체험하는 융합형 매체의 제안과 이를 통해 새로운 패션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을 개발하는 것에 있다. 연구의 진행을 위하여 기존의 전통적인 의류 유통 서비스과정(설계-생산-주문-판매)과 차별화 되는 핵심 키워드 3가지(Mass customization, Ubiquitous, Technology)를 정의하고 이를 토대로 전시 시나리오, 시스템 설계, 매체계획을 진행하여 미래 패션산업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관을 구축하였다. 개발방법은 패션유통산업의 현황을 조사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판매, 제조, 물류 부분의 특징을 전시체험에 적합하도록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전시매체와 시스템 설계는 3차원 인체계측 시스템을 통해 체험자 신체정보를 DB화 시킬 수 있는 에이전트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근거리 유무선 통신시스템을 전시관에 구축하여 미래의 의류산업의 서비스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본 전시관은 패션산업에 IT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서비스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그 동안 의류패션산업과 IT산업에 공통부분이면서 시장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우리나라가 글로벌 패션산업의 리더로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Recently, the domestic fashion industry is significantly declining due to surging production costs and labor wages. To overcome these conditions, we need to explore new markets that can procur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and global leadership, which are based on new knowledgy and technology-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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