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치료지원활동과 요구 분석
A Survey on the Actual States of Therapeutic Support Activities in Inclusive Educational Environment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2 no.4, 2011년, pp.211 - 234  

이필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료지원활동이 통합교육 환경의 교육현장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실태와 요구를 분석하여 향후 치료지원활동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는 D광역시에 소재한 특수학급을 담당하는 특수교사를 무선 표집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현행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관련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실태와 요구를 분석한 결과 대다수의 특수학급에서는 주당 2시간 정도의 치료지원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치료지원활동이 교육과정에 편제되기를 원하고 있었다. 그리고 치료지원활동 담당자로는 세부 전공이 표시된 치료특수교사를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치료지원활동에 대한 부모의 부담이 줄어들기를 원하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료지원활동에 대한 실태와 요구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향후 교육과정 개정에 있어서의 개선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in order to survey the actual states of therapeutic support activities in inclusive educational environment and to make plans improve therapeutic support activities. For the purpose, we random sampled special education teachers take charge for special class, and conducted a...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