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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민의 대인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이용이 한국사회의 가치(value)에 대한 인식 및 한국사회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nd Korean Media Consumption on the Perception of Korean Values and on the Attitude Toward Korea among Immigrants and Sojourner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55 no.6, 2011년, pp.181 - 205, 473  

양혜승

초록

  한 사회에 새로 유입된 이주민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새로운 사회에 대해 파악하고 평가하게 된다. 이러한 견지에서 본 연구는 이주민의 대인커뮤니케이션 유형, 그리고 각종 미디어 이용량이 한국사회의 가치(물질지향성, 가족지향성, 사회지향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한국사회에 대한 태도와 어떤 연관을 맺는지를 고찰했다. 결혼이주여성과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서베이(N = 293)를 실시하고 그 자료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한국인과의 대화시간, 한국 텔레비전 시청시간, 한국 웹사이트 이용시간이 많을수록 한국사회가 물질지향적이라는 인식이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과의 대화시간은 한국사회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와도 유의미한 연관이 있었다. 한편, 본 연구는 다양한 텔레비전 프로그램 유형에 대한 시청 정도가 어떤 효과를 발휘하는지도 분석했다. 그 결과, 드라마 시청은 한국사회가 물질지향적이라는 인식을, 뉴스프로그램 시청은 한국사회가 가족지향적이라는 인식을 강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다양한 연구 결과의 의미에 대해 논의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migrants’ or sojourners’ perception of Korea may be influenced by their various communication experiences. In this regard, this study explored if their patterns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nd use of various types of media may be associated with their attitude toward Korea as well as their 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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