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가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방한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Impact of the 'Korean wave' on the Recognition and Attitudes to Korean Traditional Pood - Among Japanese Tourists Visiting Korea -원문보기
This questionnair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levels of recognition and attitude for Korean traditional food among Japanese tourists. The aim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making a detailed marketing direction alignment of globalization and commercialization of Korean traditional food. T...
This questionnair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levels of recognition and attitude for Korean traditional food among Japanese tourists. The aim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making a detailed marketing direction alignment of globalization and commercialization of Korean traditional food.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e 'Korean wave(Hanliu)' was 'the number of known Korean star performers'(3.77 points), 'the number of watched Korean dramas'(3.67 points), 'the number of watched Korean movies'(3.44 points), 'the number of owned Korean singer's tapes or CDs'(3.04 points), 'the number of read books'(2.83 points), and 'the number of viewed cartoons'(2.49 points), in order. The high-intake frequency of Korean traditional foods was 'Bibimbap', 'Galbigui', 'Baechookimchi', 'Bulgogi', 'Kkakdugi', 'Tteokbokki', 'Japchae', 'Galbitang', 'fajeon', and 'Namullyu' in order. On the other hand, the intake frequency of 'Songpyeon', 'Inielmi', 'Sikhye' and 'Sujeonggwa' was very low. The most effective 'Hanliu' item for raising the recognition of Korean traditional food was 'the number of read books'. The most effective 'Hanliu' item for raising the experience of Korean cooking was 'the number of read books', followed by 'the number of watched Korean movies', 'the number of watched Korean dramas', and 'the number of viewed cartoons' in order. The most effective 'Hanliu' item for raising the intake frequency of Korean traditional food was' the number of watched Korean dramas', followed by 'the number of watched Korean movies' and 'the number of read books' in order.
This questionnair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levels of recognition and attitude for Korean traditional food among Japanese tourists. The aim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making a detailed marketing direction alignment of globalization and commercialization of Korean traditional food.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e 'Korean wave(Hanliu)' was 'the number of known Korean star performers'(3.77 points), 'the number of watched Korean dramas'(3.67 points), 'the number of watched Korean movies'(3.44 points), 'the number of owned Korean singer's tapes or CDs'(3.04 points), 'the number of read books'(2.83 points), and 'the number of viewed cartoons'(2.49 points), in order. The high-intake frequency of Korean traditional foods was 'Bibimbap', 'Galbigui', 'Baechookimchi', 'Bulgogi', 'Kkakdugi', 'Tteokbokki', 'Japchae', 'Galbitang', 'fajeon', and 'Namullyu' in order. On the other hand, the intake frequency of 'Songpyeon', 'Inielmi', 'Sikhye' and 'Sujeonggwa' was very low. The most effective 'Hanliu' item for raising the recognition of Korean traditional food was 'the number of read books'. The most effective 'Hanliu' item for raising the experience of Korean cooking was 'the number of read books', followed by 'the number of watched Korean movies', 'the number of watched Korean dramas', and 'the number of viewed cartoons' in order. The most effective 'Hanliu' item for raising the intake frequency of Korean traditional food was' the number of watched Korean dramas', followed by 'the number of watched Korean movies' and 'the number of read books' in or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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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는 일본인 관광객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드라마나 영화를 시작으로 일기 시작한 한류가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한국 음식의 개선 방안 모색과 효과적인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 나아가 한국 음식의 세계화의 세부적인 마케팅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드라마나 영화를 중심으로 일기 시작한 한류가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한국 전통 음식의 개선방안 모색과 효과적인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 나아가 한국 전통음식의 세계화와 상품화의 세부적인 마케팅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 것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셋째,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한국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 개인의 한국 전통 음식에 대한 지각 혹은 인지하여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이때 문항 사용된 문항은 1) 한국 음식은 약식 동원 사상이 깃들어 있다, 2)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 한국 요리를 많이 알고 있다, 3) 한국 음식은 조리 과정이 복잡하나 정성이 들어간다, 4) 한국 음식은 양념이 독특하다, 5) 한국 음식은 발효식품이 발달되어 있다, 6) 한국 음식은 곡류 및 야채 위주로 웰빙 식품이다, 7) 한국의 식사 예절은 엄격하다 등 7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고 생각한다 5점의 점수를 부가하여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넷째, 한국 음식에 대한 체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1)한국 음식의 요리법을 알고 있는 정도, 2) 한국 요리를 정식으로 배워 본 경험, 3) 한국 음식을 만들어본 경험 등의 3문항에 대해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셋째,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한국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 개인의 한국 전통 음식에 대한 지각 혹은 인지하여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이때 문항 사용된 문항은 1) 한국 음식은 약식 동원 사상이 깃들어 있다, 2)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 한국 요리를 많이 알고 있다, 3) 한국 음식은 조리 과정이 복잡하나 정성이 들어간다, 4) 한국 음식은 양념이 독특하다, 5) 한국 음식은 발효식품이 발달되어 있다, 6) 한국 음식은 곡류 및 야채 위주로 웰빙 식품이다, 7) 한국의 식사 예절은 엄격하다 등 7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고 생각한다 5점의 점수를 부가하여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넷째, 한국 음식에 대한 체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1)한국 음식의 요리법을 알고 있는 정도, 2) 한국 요리를 정식으로 배워 본 경험, 3) 한국 음식을 만들어본 경험 등의 3문항에 대해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제안 방법
셋째,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한국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 개인의 한국 전통 음식에 대한 지각 혹은 인지하여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이때 문항 사용된 문항은 1) 한국 음식은 약식 동원 사상이 깃들어 있다, 2)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 한국 요리를 많이 알고 있다, 3) 한국 음식은 조리 과정이 복잡하나 정성이 들어간다, 4) 한국 음식은 양념이 독특하다, 5) 한국 음식은 발효식품이 발달되어 있다, 6) 한국 음식은 곡류 및 야채 위주로 웰빙 식품이다, 7) 한국의 식사 예절은 엄격하다 등 7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고 생각한다 5점의 점수를 부가하여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넷째, 한국 음식에 대한 체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1)한국 음식의 요리법을 알고 있는 정도, 2) 한국 요리를 정식으로 배워 본 경험, 3) 한국 음식을 만들어본 경험 등의 3문항에 대해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넷째, 한국 음식에 대한 체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1)한국 음식의 요리법을 알고 있는 정도, 2) 한국 요리를 정식으로 배워 본 경험, 3) 한국 음식을 만들어본 경험 등의 3문항에 대해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다섯째, 방한 일본 관광객의 한국 음식에 대한 섭취 빈도를 파악하기 위해 선행 연구(Kweon & Yoon 2006, Lee YJ 2005, Kim et al 2004, Seo et al 2003, Chang & Cho 2000)를통해 나타난 외국인에게 가장 대중적 이면서 대표적 인 음식 25가지를 선정하여 이들 음식에 대해 먹어본 적이 없다 1 점, 1회 먹어보았다 2점, 2〜3회 먹어보았다 3점, 4~5회 먹어보았다 4점, 6회 이상 먹어보았다 5점을 주어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이때, 주식으로 비빔밥, 잡곡밥 등 2 문항이 포함되었고, 부식류 중 탕, 찌 개류로 삼계탕, 갈비 탕, 육개장, 된장찌개, 김치찌개, 순두부찌개 등 6문항, 면류로 국수, 냉면 등 2문항, 전류로 김치전, 파전 등 2문항, 김치류로 배추김치, 깍두기, 동치미, 오이소박이 등 4문항, 기타 잡채, 불고기, 갈비, 떡볶이, 나물 등 5문항이 포함되었으며, 후식류로 인절미, 송편, 식혜, 수정과 등 4문항이 포함되었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으로는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결혼 여부 등 5 항목을 조사하였다. 둘째, 한류 접촉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한류 항목으로 한국 드라마를 본 편수, 접해 본 한국 영화 수, 알고 있는 한국 연예인의 수, 보유한 한구 가수 테이프나 CD의 수, 읽어본 한국 서적의 수, 접해본 만화의 수 등 6문항에 대해 거의 없다가 1점, 1~2개 2점, 3〜4개 3점, 5〜6개 4점, 7개 이상 5점을 주어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셋째,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한국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 개인의 한국 전통 음식에 대한 지각 혹은 인지하여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조사 내용은 문헌 조사 분석을 통해 관련 논문 및 문헌, 간행물 등을 참고하여 (Lee YJ 2005, Suh & Suh 2004, Jang & Park 2004)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5항목, 한류 접촉실태 6문항,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 10문항, 한국 음식 섭취빈도 25문항을 리커트 5점 척도로 답변할 수 있게 하였으며, 그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으로는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결혼 여부 등 5 항목을 조사하였다.
그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으로는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결혼 여부 등 5 항목을 조사하였다. 둘째, 한류 접촉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한류 항목으로 한국 드라마를 본 편수, 접해 본 한국 영화 수, 알고 있는 한국 연예인의 수, 보유한 한구 가수 테이프나 CD의 수, 읽어본 한국 서적의 수, 접해본 만화의 수 등 6문항에 대해 거의 없다가 1점, 1~2개 2점, 3〜4개 3점, 5〜6개 4점, 7개 이상 5점을 주어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2006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에 걸쳐 인천공항 및 대구공항에 입국한 일본 관광객과 경주 지역의 특급 호텔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을 대상으로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설문지는 443부로 회수율은 88.6%였으며, 이 중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항목이 많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375부(75.0%)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의 데이터 통계처리는 SPSS 12.0을 이용하여 변수들에 대한 신뢰성 검증을 위해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인구 통계적 특성은 빈도 분석을, 한류 접촉 실태와 한국 음식의 섭취빈도는 '-test를, 한류 접촉 실태가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과 섭취 빈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한국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 개인의 한국 전통 음식에 대한 지각 혹은 인지하여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이때 문항 사용된 문항은 1) 한국 음식은 약식 동원 사상이 깃들어 있다, 2)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 한국 요리를 많이 알고 있다, 3) 한국 음식은 조리 과정이 복잡하나 정성이 들어간다, 4) 한국 음식은 양념이 독특하다, 5) 한국 음식은 발효식품이 발달되어 있다, 6) 한국 음식은 곡류 및 야채 위주로 웰빙 식품이다, 7) 한국의 식사 예절은 엄격하다 등 7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고 생각한다 5점의 점수를 부가하여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넷째, 한국 음식에 대한 체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1)한국 음식의 요리법을 알고 있는 정도, 2) 한국 요리를 정식으로 배워 본 경험, 3) 한국 음식을 만들어본 경험 등의 3문항에 대해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셋째,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한국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 개인의 한국 전통 음식에 대한 지각 혹은 인지하여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이때 문항 사용된 문항은 1) 한국 음식은 약식 동원 사상이 깃들어 있다, 2)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 한국 요리를 많이 알고 있다, 3) 한국 음식은 조리 과정이 복잡하나 정성이 들어간다, 4) 한국 음식은 양념이 독특하다, 5) 한국 음식은 발효식품이 발달되어 있다, 6) 한국 음식은 곡류 및 야채 위주로 웰빙 식품이다, 7) 한국의 식사 예절은 엄격하다 등 7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고 생각한다 5점의 점수를 부가하여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넷째, 한국 음식에 대한 체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1)한국 음식의 요리법을 알고 있는 정도, 2) 한국 요리를 정식으로 배워 본 경험, 3) 한국 음식을 만들어본 경험 등의 3문항에 대해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들어간다.’(3.91 점)와 ‘한국 음식은 곡류 및 야채 위주로 웰빙 식품이다’(3.90점)의 항목에 가장 높은 인식 점수를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한국 음식은 약식 동원 사상이 깃들어 있다’(3.87점),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 한국 요리를 많이 알고 있다’(3.87점), ‘한국 음식은 양념이 독특하다’(3.83점), ‘한국 음식은 발효식품이 발달되어 있다’(3.80점) 등의 순으로 높은 인식도를 나타낸 반면에, ‘한국의 식사 예절은 엄격하다’(3.60점) 등의 항목은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인식 점수를 보였다.
따라서 이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각 독립 변수의 유의성을 판단하기 위 한『값의 유의도에 의해 한국 음식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읽어본 한국 서적의 수, 접해본 만화의 수, 접해본 한국 영화의 수, 시청한 한국 드라마 수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6계수값이 0.258로 가장 크게 나타난 읽어본 한국 서적의 수가 가장 영향력이 큰 항목이고 그 다음은 접해본 만화의 수(0 계수 값: 0.235), 접해본 한국 영화의 수(유계수 값: 0.201), 시청한 한국드라마 수(유계수 값: 0.197) 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일본 관광객들이 한국 음식에 대한 긍정적 인지도를 높이도록 하는데 있어 한국 서적을 많이 접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이 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한국 음식을 관광 상품화하여 외래 관광객의 유치확대를 도모할 수 있다.
넷째, 한류가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읽어본 한국 서적의 수가 한국 음식에 대한 긍정적 인식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다음은 접해본 만화의 수, 접해본 한국 영화의 수, 시청한 한국드라마 수 등의 순이었다. 따라서 일본인들이 한국 음식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가지고 보편화, 세계화하기 위해서는 한국 서적과 한국 만화를 접할 수 있는 다각적인 노력과 한국 드라마나 영화를 통한 우리 음식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노력이 매우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다섯째, 한국 음식 체험에 영향을 미치는 한류 변수 중 읽어본 한국 서적의 수가 가장 영향력이 큰 항목이고, 그 다음은 접해본 한국 영화의 수(匕 계수 값: 0.272), 지켜본 한국드라마 수(/? 계수 값: 0.190), 접해본 만화의 수(匕 계수 값: 0.154) 등의 순으로 나타나 한국 음식 체험의 기회를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 서적이나 만화를 많이 읽어보게 하거나 한국 영화나 드라마를 많이 접하게 하는 것도 좋은 홍보 방안이라 여겨진다.
둘째, 조사 대상자의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도를 5점 척도로 조사한 결과, ‘한국 음식은 조리 과정이 복잡하나 정성이 들어간다’(3.91 점)와 ‘한국 음식은 곡류 및 야채 위주로 웰빙식품이다’(3.90점)의 항목에 가장 높은 인식 점수를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한국 음식은 약식 동원 사상이 깃들어 있다’(3.87점),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 한국 요리를 많이 알고 있다’(3.87점), ‘한국 음식은 양념이 독특하다’ (3.83점), ‘한국 음식은 발효 식품이 발달되어 있다’(3.80점) 등의 순으로 높은 인식도를 나타내었다.
둘째, 한류를 통해 한국 전통음식을 세계화할 수 있는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할 수 있다.
14점) 등의 순으로 낮은 섭취 빈도를 나타냈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는 여자보다 갈비탕, 잡채, 식혜 등을 더 자주 먹는 반면에, 여자는 남자보다 비빔밥, 동치미, 오이소박이 등을 더 자주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섭취 빈도가 높게 나타난 한국 음식은 관광 상품으로 활용할 수 있고 더욱이 관광 자원으로서 훌륭한 자원이 되어 관광자원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
셋째, 조사 대상자들의 한국 음식에 대한 섭취 빈도를 5 점 Likert 척도로 조사한 결과, 비 빔 밥이 4.11점으로 가장 높은 섭취 빈도를 보였고, 그 다음은 갈비구이(4.09점), 배추김치(4.08점), 불고기(3.99점), 깍두기(3.94점), 떡볶이(3.88 점), 잡채(3.65점), 갈비탕(3.61 점), 파전(3.58점), 나물(3.56 점) 등의 순으로 높은 섭취 빈도를 보였다. 반면에 송편이 2.
둘째, 한류 접촉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한류 항목으로 한국 드라마를 본 편수, 접해 본 한국 영화 수, 알고 있는 한국 연예인의 수, 보유한 한구 가수 테이프나 CD의 수, 읽어본 한국 서적의 수, 접해본 만화의 수 등 6문항에 대해 거의 없다가 1점, 1~2개 2점, 3〜4개 3점, 5〜6개 4점, 7개 이상 5점을 주어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셋째,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한국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 개인의 한국 전통 음식에 대한 지각 혹은 인지하여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이때 문항 사용된 문항은 1) 한국 음식은 약식 동원 사상이 깃들어 있다, 2)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 한국 요리를 많이 알고 있다, 3) 한국 음식은 조리 과정이 복잡하나 정성이 들어간다, 4) 한국 음식은 양념이 독특하다, 5) 한국 음식은 발효식품이 발달되어 있다, 6) 한국 음식은 곡류 및 야채 위주로 웰빙 식품이다, 7) 한국의 식사 예절은 엄격하다 등 7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고 생각한다 5점의 점수를 부가하여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여섯째, 한류가 한국 음식의 섭취 빈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한국 음식의 섭취 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한류변수는 한국 드라마를 본 편수가 가장 영향력이 큰 항목이고 그 다음이 접해본 한국 영화 수(匕계수 값: 0.220), 읽어본 서적의 수(匕계수 값: 0.168) 등으로 나타나 ‘대장금’ 등의 드라마가 일본에서 방영되면서 일본인들의 한국 음식에 대한 섭취 빈도가 많이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일본인들의 한국 음식의 섭취 빈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드라마를 통한 한국 음식의 홍보가 아주 유효하다고 사료된다.
다섯째, 방한 일본 관광객의 한국 음식에 대한 섭취 빈도를 파악하기 위해 선행 연구(Kweon & Yoon 2006, Lee YJ 2005, Kim et al 2004, Seo et al 2003, Chang & Cho 2000)를통해 나타난 외국인에게 가장 대중적 이면서 대표적 인 음식 25가지를 선정하여 이들 음식에 대해 먹어본 적이 없다 1 점, 1회 먹어보았다 2점, 2〜3회 먹어보았다 3점, 4~5회 먹어보았다 4점, 6회 이상 먹어보았다 5점을 주어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이때, 주식으로 비빔밥, 잡곡밥 등 2 문항이 포함되었고, 부식류 중 탕, 찌 개류로 삼계탕, 갈비 탕, 육개장, 된장찌개, 김치찌개, 순두부찌개 등 6문항, 면류로 국수, 냉면 등 2문항, 전류로 김치전, 파전 등 2문항, 김치류로 배추김치, 깍두기, 동치미, 오이소박이 등 4문항, 기타 잡채, 불고기, 갈비, 떡볶이, 나물 등 5문항이 포함되었으며, 후식류로 인절미, 송편, 식혜, 수정과 등 4문항이 포함되었다.
조사 대상자들의 한류 접촉 실태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반적으로 알고 있는 한국 연예인의 수가 3.77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그 다음은 한국 드라마를 본 편수(3.67점), 접해본 한국 영화의 수(3.44 점), 보유한 한국 가수의 테이프나 CD의 수(3.04점) 등의 순이었고, 상대적으로 접해본 만화의 수는 2.49점으로 가장 낮았고, 그 다음은 읽어본 한국 서적의 수(2.83점) 순으로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성별에 따라서는 여자가 남자보다 알고 있는 한국 연예 인의 수(남자 3.
조사 대상자의 한국 요리의 체험 정도를 보면 ‘한국 음식을 만들어 본 경험’(3.23점)이나 ‘한국 요리를 정식으로 배워본 경험’(3.22점)이 ‘한국 음식의 요리법을 알고 있는 정도’(2.96점)보다 높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조사 대상자들의 한류 접촉 실태는 알고 있는 한국 연예인의 수가 3.77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그 다음은 한국 드라마를 본 편수가 3.67점, 접해본 한국 영화의 수가 3.44점, 보유한 한국 가수의 테이프나 CD의 수가 3.04점, 읽어본 한국 서적의 수가 2.83점, 접해본 만화의 수가 2.49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7에서 보는 바와 같다. 한류와 한국 음식 체험 정도에 대한 회귀 분석의 전체 설명력(수정 R2)은 16.5%로 나타났다. 또한 F통계 량 값은 12.
한류가 한국 음식의 섭취빈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8에서 보는 바와 같다. 한류와 한국 음식의 섭취빈도에 대한 회귀 분석의 전체 설명력(수정 R2)은 24.7% 로 나타났다. 또한 F 통계 량 값은 18.
후속연구
다섯째, 한국 전통음식의 세계화 및 상품화에 지속적인 관심과 많은 연구자들의 참여를 촉진하여 보다 활발한 연구에 기폭제가 될 것이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한국 전통 음식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고 세계화를 위해서는 한국 서적과 한국 만화, 한국 영화나 드라마 등의 접촉을 늘이도록 하는 다각적인 노력과 다양한 장르에서 전략적으로 한류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특히 한국 음식의 섭취 빈도와 홍보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드라마를 통해 비빔밥, 갈비구이, 배추김치, 불고기 등의 우수성을 삽입하는 전략적 드라마 제작, 홍보가 매우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첫째, 본 연구는 한류와 더불어 웰빙과 슬로우푸드 열풍이 일어나고 있는 요즈음, 이에 적합한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켜 적극적으로 관광 상품화 하면 또 한차례 ‘한국 붐’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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