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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음악교육공학 =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no.14, 2012년, pp.227 - 244
조정은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ADHD성향 중 과잉행동성ㆍ충동성, 주의력결핍이 음악프로그램의 활동을 통하여 나타나는 반응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사회적 기술은 ADHD학생들에게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결함이다. 이에 중학교 학생들의 사회적 기술로 협동성, 준법성, 지도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방과후학교는 사교육비 경감의 차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정서적 문제를 위한 치료와 예방 차원의 음악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고는 일반학교에서 발달장애 진단을 받지 않았지만, 행동과 정서면에 경계선 증상을 보이는 ADHD성향 학생을 대상으로 음악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에는 G시 M중학교에서 일반학생에 비하여 ADHD성향이 있는 학생 21명이 참여하였다. 자료분석은 각 집단별로 사전-사후 검사를 분류해서 채점한 후 사회적기술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t검증과 혼합설계 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첫째, 대상학생들은 방과후 음악프로그램의 활동을 통하여 과잉행동성ㆍ충동성, 주의력결핍에서 긍정적인 변화로 사회적기술에 향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협동성과 준법성에서 눈에 띄는 향상이 보였고 자주성에서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his study focuses on such responses as hyperactivity, impulsiveness and attention deficit of the teenagers with the propensity of ADHD shown through the activities of a music program. Social skills are general disability to be found to children with ADHD. Regarding such a purpose, this study al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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