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음악교육공학 =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no.14, 2012년, pp.245 - 262
이에스더 , 박미정
청소년기는 빠른 신체적 성장으로 인해 정신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시기로서 생활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게 된다. 청소년들의 학교 적응은 올바른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하기위한 초석을 제공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은 본인이 중요한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능력에 확신이 없는 낮은 자기효능감을 갖게 된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예술매체를 활용한 치료를 시도한다면 심리적인 안정을 찾고 자기효능감 향상을 통한 학교적응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통합적인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통합과 융합의 시대에서 교육적 흐름에 부합하기 위하여 예술치료 매체 각 분야가 음악, 미술, 놀이, 동작 등으로 분리되지 않고 이들을 융합하는 통합적 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본 프로그램은 1회기부터 5회기까지의 각 단계는 초기, 중기, 마무리로 구분된다. 처음 1회기는 초기 단계로 서로에 대해 적응 및 탐색을 통하여 친밀감을 형성하도록 한다. 중기는 2회기부터 4회기의 시기로 다양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효능감을 향상하고, 학교 적응력을 키워줄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 5회기는 마무리 과정으로 그동안의 활동에 대한 피드맥과 발표를 통하여 자신을 성찰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Adolescence is a life stage when children spent most of their time in school and experience mental changes due to the rapid physical growth. School adjustment is a cornerstone that plays a crucial role in raising adolescents to become righteous members of this society. Adolescents who have difficu...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