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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환경동화에 나타난 환경교육내용 분석
An Analysis of Environmental-fairy Tales for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6, 2011년, pp.297 - 326  

김숙자 ,  박세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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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환경부에서 선정한 “2010 우수 환경도서” 114종 중 유아용 도서 11권의 동화를 분석대상으로 동화에 나타난 환경 관련 어휘와 문장에서 나타나는 환경교육내용을 분석하였다. 환경 동화에 나타나는 환경교육 내용을 분석하기 위하여 환경부에서 개발한 국가 수준의 환경교육 지침을 참고하여 환경교육내용을 준거로 하였다. 분석 결과는 환경동화에 나타난 환경관련 어휘, 문장에서 추출되는 환경교육내용에 대한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환경동화의 어휘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추출된 환경교육내용 영역은 ‘환경문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동화의 문장에서 추출된 환경교육내용 영역은 ‘환경문제’와 ‘환경의 구성’이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11 environmental fairy tales were selected from the Ministry of Environment’s “2010 Excellent Environmental Books”, which were rated “excellent environmental book,” for children 11 species. This study analyzed the 11 environment fairy tales for young children. The environment-re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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