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결혼이주여성의 직업의 유무에 따른 연결망비교분석 - 부산 경남 거주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Involvement of Internationally Married Female Immigrants in Social Networks by Employment Status in Busan Metropolitan City and Adjacent Areas 원문보기

여성학연구, v.22 no.1, 2012년, pp.139 - 164  

천정훈 ,  최정욱

초록

  본 연구는 직업유무에 따른 결혼이주여성의 연결망형성을 분석하였다. 부산과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12명의 직업이 있는 결혼이주여성과 20명의 직업이 없는 결혼이주여성을 면접하였다. 총 32명의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3-4회의 면접을 시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직업유무에 따른 연결망형성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면접에서는 직업을 가진 이유를 포함하여 모임 수, 모임의 구성원, 참석여부, 정보교환형식 등을 질문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직업은 모국의 가족과 이주국의 가족을 부양하기 위한 선택이었던 것으로 응답되었다. 따라서 직업과 연관된 정보취득을 위한 자민족중심의 모임이 이들 여성에게 선호되고 있었다. 하지만 장시간의 노동과 피로, 사업장에서의 경쟁관계, 서로 다른 휴일로 인해 모임 참석률은 저조하였다. 이에 반해 직업이 없는 결혼이주여성은 다른 민족들과의 모임형성에도 거부감이 없었고 참여율도 높았다. 이웃, 친구, 커뮤니티 활등 등의 다국적 모임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필요와 공유 정도에 따라 모임참석도 결정되었다. 모임 수는 거주기간과는 무관하였다. 따라서 결혼이주여성의 연결망은 여유시간에 매우 의존적인 것으로 해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social networks of women in international marriages in Korea who have an immigrant background. The total of 32 female married migrants were interviewed, 12 of whom were employed and 20 were not employed. Results showed that women in international marriages without employment ar...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