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수업방해 행동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the Class-disturbance Behaviors of Students with Disability

再活心理硏究 = The Korean journal of rhabilitation pychology, v.18 no.3, 2011년, pp.301 - 319  

문장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반초등학교 통합학급에서 수업을 받고 있는 장애학생 세 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수업방해 행동에 대해 기능평가하고, 이를 기초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가 대상학생들의 수업방해 행동 감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감소된 수업방해 행동이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 학생 세 명의 수업방해 행동은 기초선 단계에서는 높은 발생률을 나타냈으나,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가 시작된 후 점차 감소하였다.

  둘째,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를 통해 나타난 통합학급에서의 수업방해 행동의 감소는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되었다.

  결론적으로, 긍정적 행동지원은 통합 환경에서 보여지는 장애학생의 수업방해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고, 이러한 결과를 유지시키는데도 효과적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wofold. First, it investigated how the positive behavior support intervention based on functional assessment for the class-disturbance behaviors that students with disabilities show influenced on the decrease of class-disturbance behaviors. Second, it also exa...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