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성향과 다문화 감수성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Disposition and Intercultural Sensitivity of Preservice Teachers 원문보기

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7 no.3, 2011년, pp.193 - 226  

김정덕 ,  모경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 교사 개인 심리 변인들의 관계를 탐색하여, 다문화 교육 및 교사교육의 방향과 수행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사범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화성향에 따라 다문화 감수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상관분석 및 평균차이검증, 이원변량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개인과 집단, 수직과 수평을 고려한 네 가지 문화성향 중에서 주로 수직적 경향성이 다문화 감수성에 부정적으로, 수평적 경향성은 다문화 감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과 집단, 수평과 수직에 관한 문화성향의 하위요인들도 서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다문화 교육을 위해서 교사의 문화성향을 고려해야 함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among psychological variables of preservice teachers related to multicultural education and provide suggestions for multicultural teacher education.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 how intercultural sensitivity of secondary-level preservice...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