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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culture, v.19, 2012년, pp.61 - 80
김충실
이 글은 대학에서 한국어 말하기의 교수목표와 교수요목에서 문제점을 제시하고 말하기 교재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우선 최근 10년간 한국어 말하기 교재에 관한 학술논문과 학위논문 두 개 측면에서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 대학에서 말하기 교육 시간설정과 말하기 교재의 어휘, 문법항목 선정 및 평가, 그리고 교수배치 등에서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그 다음 현재 사용되고 있는 네 권의 대학교 말하기 교재의 편집구성, 텍스트선택, 어휘 및 문법 설명, 연습문제설계 및 평가 등 4개 방면에 대한 분석을 하고 그 기초에서 교재편집이론과 말하기 평가이론에 근거하여 중국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말하기 교육을 목표로 한 말하기교재의 어휘, 문법항목의 선정과 평가문형의 설계에 관하여 제언을 하였다.
This paper undertakes to unfold the crux of the teaching objectives and teaching syllabi in the oral Korean courses offered at university, attempting to find ways to develop textbooks. Based on the review of academic papers and dissertations on oral Korean textbooks in the past decade, it point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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