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영화를 통한 인성교육수업연구 -대학교양수업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lass of education that builds students' character through films -Classes at the University of Liberal Ar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2, 2015년, pp.309 - 314  

김덕만 (백석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영화를 사용하여 인성교육수업을 활성화 하는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해 백석대학교 학생들에게 영화를 통한 인성교육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마지막 수업에 설문지를 갖고 학생들의 인성교육수업의 만족도 여부를 관찰하였다. 관찰 결과는 영화를 통한 인성교육수업이 대학생들에게 매우 효과적임을 타나내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을 통해 다음의 내용들을 나누고자 한다. 본 논문은 첫째, 영화로 시도하는 인성교육 교수법을 제시하고, 둘째, 영화를 이용한 인성교육 수업을 실제로 대학에서 실행하여 학생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셋째, 성품교육 수업의 효율성이 입증되도록 영화사용을 하여, 끝으로 성품에 따라 영화인성교육과정 교수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se films character education lessons to be enabled. For this study an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students to character education lessons in the University of Baekseok. It was to observe whether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questionnaire in the last lesson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tilize an integrated model of character education by using a film which has relevance and by using the professor's interpret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and to find out educational efficiency and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in Korea[1].
  • The length of this study was during a 15 week period 27th Aug, 2013 to 19th Dec, 2013. This study was carried out during the 15-week course, 3 weeks for lecture only, 3 weeks for the PPT and lecture only, 3 weeks for film only, 5 weeks for film and lecture only and one week for survey. Based on the data,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listed below.

대상 데이터

  • An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260 students divided into 8 classes of liberal arts which is called "Character education lessons" in the first grade of Baekseok University.

데이터처리

  • In order to demonstrate the efficiency of the model for character education lessons by using a film, learner's satisfaction were analyzed through independent sample t-test.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Jihye-Whang, Research on Correlation between Film Education and Waldorf Educaton, Ph.D. dissertation, Cheongju University. 2012. 

  2. Hyojeong-Kim, A Study on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Cinema-Literacy Education Program Based on Arts Propel. Ph.D. dessertation, Hanyang Universtity. 2011. 

  3. Philip Fitch Vincent, Youngsook-Lee, Developing Character in Students. Seoul: Korea Association of Character, 2013. 

  4. Merry Rich, (Jongin Lee), Philosophy and Cinema. Seoul: Space and Time Press, 2004. 

  5.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31013 

  6. Changwoo-Jeong, Evaluation of Moral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Keonggi Koyang: Human Love, 2013. 

  7. Deleuze,(Jeeyoung Lee), Philosophie et cinema. Seoul: Yeolwhadang, 2011. 

  8. Wangjoo-Lee, Philosophy + Film. Seoul: Hyohyung, 2005. 

  9. Yonghee-Kim, Seungyeon-Lee, Ask to the world in film. Seoul: Age21, 2013. 

  10. Daejin-Beom, Character Education. Keonggi Koyang: Sangsang Tree, 2014. 

  11. Seoul Univ., Education Dictionaries. Seoul: Hawoo, 1994. 

  12. Beomwoong-Lee, Practice of Moral and Education. Keonggi Koyang: Human Love, 2004. 

  13. Hyesook-Lim, Creative Character Education. Keonggi Pajoo: Korea Research Information, 2012. 

  14. Mark Rowlands, (Sangkyu, shin., Kiyong, Seok), The philosopher at the end of the universe. Seoul: World of Book Press, 2014. 

  15.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chool Character Education.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9. 

  16. Youngsoo Heon, Knowhow about Character Education of Heon Youngsoo. Seoul: Donga Ilbo, 2008. 

  17. Keoyngja Hong, Character Education of Youth. Seoul: Hakjisa,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