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미래의 기후변화에 대한 예측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한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과학과 교과시간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8개의 주제가 기후변화의 현상과 원인, 영향 및 대응방안 등의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에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기후변화가 가지는 지구시스템 과학 교육의 특성과 지속가능 발전 교육의 통합적인 특성을 반영하도록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효과를 분석해 본 결과,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 및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의 향상에 기여했음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미래의 기후변화에 대한 예측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한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과학과 교과시간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8개의 주제가 기후변화의 현상과 원인, 영향 및 대응방안 등의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에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기후변화가 가지는 지구시스템 과학 교육의 특성과 지속가능 발전 교육의 통합적인 특성을 반영하도록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효과를 분석해 본 결과,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 및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의 향상에 기여했음을 보여주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a middle school science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apply the program, and analyze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e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improves understanding of climate change and ability to take action about climate change. The results of 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a middle school science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apply the program, and analyze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e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improves understanding of climate change and ability to take action about climate chang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middle school science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to cover eight topics. The middle school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contained the phenomenon of climate change, the cause of climate change, the impact of climate change, and a climate change measurement system. These contents were developed to reflect the global science education system and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Secondly, the results of the program's application showed that middle school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improved the knowledge and understanding levels of students, awareness, attitude towards, and the will of students to act in accordance to climate chang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a middle school science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apply the program, and analyze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e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improves understanding of climate change and ability to take action about climate chang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middle school science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to cover eight topics. The middle school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contained the phenomenon of climate change, the cause of climate change, the impact of climate change, and a climate change measurement system. These contents were developed to reflect the global science education system and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Secondly, the results of the program's application showed that middle school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improved the knowledge and understanding levels of students, awareness, attitude towards, and the will of students to act in accordance to climate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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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기후변화의 이해와 대응을 위한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지식이해 수준 평가지와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중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미래의 기후변화에 대한 예측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 기후 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기후변화 교육의 출발은 기후변화 현상, 원인, 영향에 대한 이해이며, 이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방안을 알고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완화시킬 수 있는 실천의지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진행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학생들의 지식 이해 수준 변화와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검사지는 교과내용 전문가 5명, 교과교육 전문가 4명 및 중등학교 현장교사 6명의 검토를 통해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미래의 기후변화에 대한 예측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한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중학생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과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를 향상시키고 향후 학교 교육에서 기후변화 교육의 방안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미래의 기후변화에 대한 예측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한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중학생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과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를 향상시키고 향후 학교 교육에서 기후변화 교육의 방안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기후변화의 이해와 대응을 위한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목적은 중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미래의 기후변화에 대한 예측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기후변화 현상, 원인, 영향, 대응방안에 대한 이해 수준을 향상시키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실천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제안 방법
현재 중학교 교육과정은 2007 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이 혼재하고 있다. 개발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2007 개정 교육과정 과학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개발하였기 때문엔 3개 학년 과학과 교과 내용을 모두 학습 한 3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과학교사가 담당교과 시간에 적용하였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과학교사 재량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 내 다른 시간에도 운영하였다.
과학과 교과시간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8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주제별 교육 내용과 교육목표를 달성에 적합한 학습방법을 선정하였다. 또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적응과 완화 중 어느 영역인지를 구분하였다.
전문가들의 타당도를 거쳐 개발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중학교 영재반 학생들에게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2차 타당도 검증 과정을 거쳤다. 그 과정에서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화합물 주제에 포함되어 있던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화합물을 줄이는 과학적 방법의 내용 중 화석연료 연소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과학적 공정의 자세한 내용은 학생들이 너무 어렵게 생각하여 간단한 그림으로만 바꾸어 적용하였으며,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주제에 포함되어 있던 복사강제력의 개념도 학생들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그 내용을 제외하고 다시 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또한, 대기와 해수 대순환의 관계와 기후변화 주제에 포함되어 있던 엘니뇨에 대해서도 개념 자체와 발생의 단순한 원리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이해하는 데 큰 문제가 없었으나, 엘리뇨 발생과 관계된 복잡한 원인에 대해 이해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엘리뇨 현상은 기후변화 교육에서 제외할 수 없는 내용이기에 보다 쉽게 그림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중학교 영재반 학생들의 파일럿 테스트를 통한 타당도 검증의 구체적인 대상과 기간, 적용 등에 대한 내용은 표 2와 같다.
처음 11개 주제에 대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2010년 2월 2일부터 2010년 2월 20까지 총 15명의 전문가에게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전문가들에게 타당도를 검증받는 과정에서 7학년의 과학과 교과내용 인위적인 지형변화의 유형과 영향에 대한 주제는 과학적 요소보다는 사회적·경제적 요소를 더 많이 반영하고 있어 제외하였으며, 물질의 상태변화와 열에너지에 대한 주제는 기후변화와 연계할 경우 중학생의 수준에서는 어려운 개념을 포함하게 되어 제외하였다. 그리고 9학년의 대기 대순환이 일어나는 원인과 대기 대순환에 따른 위도별 기압, 바람, 강수분포에 대한 주제와 세계적인 해수의 표층 순환 분포와 대기 대순환 관련 주제는 기후변화와의 연계성 면에서 분리하는 것보다는 통합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좋겠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통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하여 최종적으로 8개 주제의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또한, 집단 간 비교분석도 실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면담도 실시하였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은 10단계의 과정으로 진행되었으며 1, 2단계가 진행된 이후 3 10단계는 적용하는 교사가 수업진행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교사의 재량으로 순서를 바꾸어 진행하였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8개의 주제가 적용되기 전 연구학교 B, C의 경우 환경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학생들을 위해 환경 전반에 대한 이해와 기후변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위한 수업을 먼저 실시하고 그 이후 개발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 적용 과정의 자세한 내용은 표11과 같다.
개발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2007 개정 교육과정 과학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개발하였기 때문엔 3개 학년 과학과 교과 내용을 모두 학습 한 3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과학교사가 담당교과 시간에 적용하였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과학교사 재량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 내 다른 시간에도 운영하였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적용 전 적용교사와 두 차례 워크삽을 가졌으며, 2010년 8월 25일부터 12일 24일까지 주당 1차시 진행되었고, 연구대상 학교 3학년 1학급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교사가 기후변화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용 안내서와 실제 학생들이 교수학습에 사용하는 학생용으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교사용 안내서에는 학습목표, 학습장소 및 준비물, 학습내용과 학습 활동의 구조와 해설이 상세하게 제시되어 있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은 10단계의 과정으로 진행되었으며 1, 2단계가 진행된 이후 3 10단계는 적용하는 교사가 수업진행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교사의 재량으로 순서를 바꾸어 진행하였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8개의 주제가 적용되기 전 연구학교 B, C의 경우 환경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학생들을 위해 환경 전반에 대한 이해와 기후변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위한 수업을 먼저 실시하고 그 이후 개발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전문가들에 의해 타당도를 검증받는 과정에서 단답형, 서술형 위주의 평가문항을 중학생의 평가에 대한 수준을 고려하여 일부를 선다형 문제로 수정하여 개발하였으며, 각 평가문항의 변별도를 고려하여 문항별 차별화 된 점수를 부여하였다. 기후변화 전반에 대한 내용이 아닌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한 후 반드시 알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학습한 내용에 충실하게 평가지를 개발하였다. 지식 이해 수준 평가지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0.
둘째, 개발된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과 태도 및 인식, 실천의지의 변화 정도 비교를 통해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다.
둘째, 개발된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중학교 과학과 교과시간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은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기후변화 이해와 대응에 연계된 주제를 선정하고 목표를 설정하여 기후변화의 현상, 원인, 영향, 대응방안으로 이루어진 교육내용을 가지고 탐구 및 조사, 문제해결, 발견, 개념 학습 등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과학과 교과시간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8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주제별 교육 내용과 교육목표를 달성에 적합한 학습방법을 선정하였다. 또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적응과 완화 중 어느 영역인지를 구분하였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지구시스템 과학교육과 지속가능 발전 교육의 특성을 반영하여 기후변화 교육의 내용과 방향에 맞추어 개발되어졌으며, 개발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모식도는 그림 1과 같다.
전문가들에 의해 타당도를 검증받는 과정에서 단순히 기후변화라는 주제에 대해서만 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를 묻는 것은 너무 범위가 좁혀진다는 의견이 있었고, 기후변화라는 현상 자체가 환경적 변화 및 환경 문제의 일환이므로 설문 항목을 포괄적으로 환경과 환경문제 및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를 알아 볼 수 있는 문항으로 수정하였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정도나 실천의지를 스스로 평가해 볼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의견에 따라 설문 항목을 작성하였다.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 검사지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0.
또한, 중학교 영재반 학생들에게 먼저 적용하여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였다.
사전검사를 통해 지식 이해 수준과 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를 측정하고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사후 검사를 통해 그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집단 간 비교분석도 실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면담도 실시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중학교 학교교육의 특성을 반영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기후 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교과내용 전문가, 교과교육 전문가 및 중등학교 현장교사들의 검토를 통해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이 연구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발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지역별 세 집단을 선택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방법을 사용하였다. 사전검사를 통해 지식 이해 수준과 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를 측정하고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사후 검사를 통해 그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집단 간 비교분석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적용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지식 이해 수준의 변화 정도를 비교하였다. 지식 이해 수준 평가는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였다.
이 연구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발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지역별 세 집단을 선택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중학교 교육과정 내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기후변화 교육이 실시될 수 있으나, 학교의 교육과정 편재 및 교사 수급의 문제 때문에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이 연구는 환경을 선택하지 않은 학교에서도 그리고 창의적 체험 활동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여 실행될 수 있는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의 방안을 마련하였고, 과학과 교과시간에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 교육방안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 검사지는 학생들의 환경 및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실천의지를 평가할 수 있는 문항으로 4∼5단계 리커트척도 방식과 서술형으로 구성하였다.
전문가들에 의해 타당도를 검증받는 과정에서 단답형, 서술형 위주의 평가문항을 중학생의 평가에 대한 수준을 고려하여 일부를 선다형 문제로 수정하여 개발하였으며, 각 평가문항의 변별도를 고려하여 문항별 차별화 된 점수를 부여하였다. 기후변화 전반에 대한 내용이 아닌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한 후 반드시 알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학습한 내용에 충실하게 평가지를 개발하였다.
전문가들에 의해 타당도를 검증받는 과정에서 단순히 기후변화라는 주제에 대해서만 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를 묻는 것은 너무 범위가 좁혀진다는 의견이 있었고, 기후변화라는 현상 자체가 환경적 변화 및 환경 문제의 일환이므로 설문 항목을 포괄적으로 환경과 환경문제 및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를 알아 볼 수 있는 문항으로 수정하였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정도나 실천의지를 스스로 평가해 볼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의견에 따라 설문 항목을 작성하였다.
둘째, 개발된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중학교 과학과 교과시간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은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기후변화 이해와 대응에 연계된 주제를 선정하고 목표를 설정하여 기후변화의 현상, 원인, 영향, 대응방안으로 이루어진 교육내용을 가지고 탐구 및 조사, 문제해결, 발견, 개념 학습 등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기후변화 교육의 효과는 첫째, 기후변화 교육 후,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을 평가해 본 결과, 기후변화 교육을 실시한 후 연구대상 학교 전체에서 지식 이해 수준이 높아졌으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을 비교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 있었다 이고, 둘째, 학생들은 기후변화 교육을 받은 후 환경 문제 전반에 대한 인식에서 환경문제의 발생 책임이 집단보다는 개인에게 있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으며, 환경문제 해결에 자신이 미칠 수 있는 영향이 크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이며, 셋째, 기후변화 교육을 받은 후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수준 및 대응방안에 대한 지식수준도 높아졌으며, 기후변화에 대한 실천의지도 높아졌다는 결과를 보인 것이다.
첫째, 중학교 과학과 교과시간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8개의 주제가 기후변화의 현상과 원인, 영향 및 대응방안 등의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에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기후변화가 가지는 지구시스템 과학 교육의 특성과 지속가능 발전 교육의 통합적인 특성을 반영하도록 개발하였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기후변화 현상, 원인, 영향, 대응방안에 대한 이해 수준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실천의지를 향상시키고, 기후변화 교육이 학교교육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토대로 가정, 지역사회, 국가로의 인식전환에 기여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중학교 교육과정 내 과학교과시간에 운영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지식 이해 수준 평가지는 기후변화의 현상과 원인, 영향, 그리고 대응방안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선다형 문항과 단답형 및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평가 문항은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 후 그 프로그램을 통해 반드시 습득해야할 기후변화 관련 지식 및 기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8개의 프로그램별로 2문항으로 구성되어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었고,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였다.
지식 이해 수준 평가지는 기후변화의 현상과 원인, 영향, 그리고 대응방안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선다형 문항과 단답형 및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평가 문항은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 후 그 프로그램을 통해 반드시 습득해야할 기후변화 관련 지식 및 기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8개의 프로그램별로 2문항으로 구성되어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었고,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였다. 표 4는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 중 광합성과 지구온난화의 관계 주제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 평가지 예시이다.
학생들에게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학생들의 환경 및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 기후 변화 대응에 대한 실천의지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학생들의 지식 이해 수준 변화와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검사지는 교과내용 전문가 5명, 교과교육 전문가 4명 및 중등학교 현장교사 6명의 검토를 통해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개발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2010학년도 한 학기에 걸쳐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현재 중학교 교육과정은 2007 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이 혼재하고 있다.
개발된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실험연구의 대상은 학생들의 생활환경에 따른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대도시 학급 수 30학급 이상, 중소도시 학급 수 30학급 미만, 농어촌 학급 수 15학급 미만인 지역의 중학교를 1개교씩이었다. 또한, 선택교과로 환경을 선택하고 있는 학교와 그렇지 않은 학교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의 차이를 비교해보고자 연구 대상 3개교 중 한 학교는 환경을 선택한 학교로 선정하였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과학교사가 담당교과 시간에 적용하였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과학교사 재량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 내 다른 시간에도 운영하였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적용 전 적용교사와 두 차례 워크삽을 가졌으며, 2010년 8월 25일부터 12일 24일까지 주당 1차시 진행되었고, 연구대상 학교 3학년 1학급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의 자세한 내용은 표 10과 같다.
개발된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실험연구의 대상은 학생들의 생활환경에 따른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대도시 학급 수 30학급 이상, 중소도시 학급 수 30학급 미만, 농어촌 학급 수 15학급 미만인 지역의 중학교를 1개교씩이었다. 또한, 선택교과로 환경을 선택하고 있는 학교와 그렇지 않은 학교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의 차이를 비교해보고자 연구 대상 3개교 중 한 학교는 환경을 선택한 학교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 학교의 소재지와 학급 수, 학생 수 등의 자세한 내용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비교 분석을 위해 ANOVA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사전·사후 검사 평균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사전·사후 검사 평균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집단 간 평균에 유의미한 차가 있는 분석하기 위해 ANOVA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 A, B, C학교 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의 사전·사후 평가에서 나타난 항목별 빈도분석의 내용은 표 13과 같다.
중학교 과학화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전후 학생들의 지식 이해 수준과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에 나타난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먼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비교 분석을 위해 ANOVA 검정을 실시하였다.
지식 이해 수준 평가지와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 검사지는 교과내용 전문가 5명, 교과교육 전문가 4명 및 중등학교 현장교사 6명의 검토를 통해 타당도를 확보하였으며,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계산하였다.
성능/효과
문헌연구를 통해 중학교 학교교육의 특성을 반영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기후 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교과내용 전문가, 교과교육 전문가 및 중등학교 현장교사들의 검토를 통해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중학교 영재반 학생들에게 먼저 적용하여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였다.
지식 이해 수준 평가는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였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후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을 평가해 본 결과, 기후변화 교육을 실시한 후 연구대상 학교 전체에서 지식 이해 수준이 높아졌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을 비교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 유의수준 5%범위에서 p값이 0.
학생들은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기후변화 교육을 받은 후 모든 연구 대상 집단에서 교육을 받기 전보다 환경문제 전반에 대한 인식에서 환경문제의 발생 책임이 집단보다는 개인에게 있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으며, 환경문제 해결에 자신이 미칠 수 있는 영향이 크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기후변화 교육을 받은 후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수준 및 대응 방안에 대한 지식수준도 높아졌으며 기후변화에 대한 실천의지도 높아졌다는 결과를 보였다. 연구대상 A학교의 학생들을 제외한 연구대상 B, C학교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기후변화 교육을 받기 전에 학교에서는 기후변화 교육을 받지 않았다고 했으며, 연구대상 A학교 학생들은 환경교과시간과 창의적 재량활동시간에 기후변화 교육을 받았다고 응답했다.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기후변화 교육의 효과는 첫째, 기후변화 교육 후,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을 평가해 본 결과, 기후변화 교육을 실시한 후 연구대상 학교 전체에서 지식 이해 수준이 높아졌으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을 비교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 있었다 이고, 둘째, 학생들은 기후변화 교육을 받은 후 환경 문제 전반에 대한 인식에서 환경문제의 발생 책임이 집단보다는 개인에게 있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으며, 환경문제 해결에 자신이 미칠 수 있는 영향이 크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이며, 셋째, 기후변화 교육을 받은 후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수준 및 대응방안에 대한 지식수준도 높아졌으며, 기후변화에 대한 실천의지도 높아졌다는 결과를 보인 것이다. 따라서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은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이고 환경과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에 변화를 가져오며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완화시키는 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학교 과학 교과시간을 통한 기후변화 교육은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증진과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실천의지 향상에 기여하였으며, 중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은 학생들의 환경과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에 변화를 가져오고,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완화시키는 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며, 학교에서 기후 변화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연구대상 세 학교의 집단 간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ANOVA 검정결과 유의수준 5%범위에서 p 값이 0.
표 13을 살펴보면, 연구대상 A, B, C학교 학생들은 모두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기후변화 교육을 받은 후, 교육을 받기전보다 환경문제 전반에 대한 인식에서 환경문제의 발생 책임이 집단보다는 개인에게 있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으며, 환경문제 해결에 자신이 미칠 수 있는 영향이 크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기후변화 교육을 받은 후,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수준 및 대응 방안에 대한 지식수준도 높아졌으며, 기후변화에 대한 실천의지도 높아졌다는 결과를 보여준다. 연구대상 A학교의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의 사전·사후검사의 평균을 비교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 유의수준 5%범위에서 p값이 0.
따라서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은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이고 환경과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에 변화를 가져오며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완화시키는 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학교 과학 교과시간을 통한 기후변화 교육은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증진과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실천의지 향상에 기여하였으며, 중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후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을 평가해 본 결과, 기후변화 교육을 실시한 후 연구대상 학교 전체에서 지식 이해 수준이 높아졌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을 비교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 유의수준 5%범위에서 p값이 0.000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사전·사후 평가 결과의 구체적인 내용과 t-검정 결과는 표 13과 같다.
셋째, 기후변화 교육은 단순히 교과시간에만 이루어질 수 없기에 학교 교육과정 내 다양한 시간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기후변화 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또한 중학교에서 적용될 수 있는 기후변화 교육 방안은 초등학교나 고등학교의 상황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기에 단위 학교 상황에 적합한 기후변화 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교육과정 내 다른 교과시간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 방안 및 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학교에서의 기후변화 교육의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아울러 학교에서의 기후변화 교육은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태도와 인식 및 기후변화 대응 실천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연구대상 A학교의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의 사전·사후검사의 평균을 비교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 유의수준 5%범위에서 p값이 0.000으로 사전·사후검사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학교교육에서 기후변화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으며, 기후변화 교육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수준과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실천의지가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중학교 교육과정 내 다양한 교과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후변화 교육의 방안을 마련하는 근거와 모형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으며, 기후변화 교육이 학교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으로 확산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중학교 과학과 교과시간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은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기후변화 이해와 대응에 연계된 주제를 선정하고 목표를 설정하여 기후변화의 현상, 원인, 영향, 대응방안으로 이루어진 교육내용을 가지고 탐구 및 조사, 문제해결, 발견, 개념 학습 등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기후변화 교육의 효과는 첫째, 기후변화 교육 후,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을 평가해 본 결과, 기후변화 교육을 실시한 후 연구대상 학교 전체에서 지식 이해 수준이 높아졌으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을 비교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 있었다 이고, 둘째, 학생들은 기후변화 교육을 받은 후 환경 문제 전반에 대한 인식에서 환경문제의 발생 책임이 집단보다는 개인에게 있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으며, 환경문제 해결에 자신이 미칠 수 있는 영향이 크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이며, 셋째, 기후변화 교육을 받은 후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수준 및 대응방안에 대한 지식수준도 높아졌으며, 기후변화에 대한 실천의지도 높아졌다는 결과를 보인 것이다. 따라서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은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이고 환경과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에 변화를 가져오며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완화시키는 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처음 11개 주제에 대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2010년 2월 2일부터 2010년 2월 20까지 총 15명의 전문가에게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전문가들에게 타당도를 검증받는 과정에서 7학년의 과학과 교과내용 인위적인 지형변화의 유형과 영향에 대한 주제는 과학적 요소보다는 사회적·경제적 요소를 더 많이 반영하고 있어 제외하였으며, 물질의 상태변화와 열에너지에 대한 주제는 기후변화와 연계할 경우 중학생의 수준에서는 어려운 개념을 포함하게 되어 제외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기후변화가 가지는 복잡성과 상호관련성에 기초하여 어느 특정교과가 아닌 전 교과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질 수 있는 주제선정을 통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교육과정 내 다른 교과시간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 방안 및 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학교에서의 기후변화 교육의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아울러 학교에서의 기후변화 교육은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태도와 인식 및 기후변화 대응 실천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학교교육에서 기후변화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으며, 기후변화 교육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수준과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실천의지가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중학교 교육과정 내 다양한 교과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후변화 교육의 방안을 마련하는 근거와 모형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으며, 기후변화 교육이 학교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으로 확산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이 연구를 기반으로 학교 교육에서 기후변화 교육이 더 현실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은 과학교과시간에 한정되어 이루어질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에 학교 교육과정 모든 교과에서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도록 교과별, 학년별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기후변화에 연결될 수 있는 학습내용을 선정한 후 모든 교과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중학교 교육과정 분석과 중학교 교육 상황 분석을 통해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실행할 수 있는 기후변화의 이해와 대응을 위한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에서 비산업분야가 차지하는 비율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교육이며, 이러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시급한 현실이 되었다. 기후변화 원인에 대한 다양한 분석 결과, 국민 일상생활과 연관된 비산업분야는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43%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서 가정 및 수송 등에서 발생하는 온실 가스는 감축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적극적인 대응책의 추진도 산업분야에 비해 용이하다.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지금 우리는 기후변화라는 전 지구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은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교육이며, 이러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시급한 현실이 되었다. 기후변화 원인에 대한 다양한 분석 결과, 국민 일상생활과 연관된 비산업분야는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43%를 차지하고 있다.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둘째, 개발된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효과를 분석해 본 결과,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 및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의 향상에 기여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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