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유아수학교육 관련 내용분석
Contents Analysis Related to Kindergartener Mathematics Education in Kindergarten Daily Education Plan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71, 2012년, pp.101 - 120  

서현아 ,  강인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실제 유치원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수학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B시의 5개구 10개 유치원의 3, 4, 5세 학급에서 1년간 작성된 일일교육계획안으로, 분석준거는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탐구생활 영역 중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에 따른 내용체계에 기초를 둔 노희수(2010)의 수학교육 내용 영역의 분류기준이다. 또한, 타 영역과의 통합활동은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2007)에서 제시한 5개 생활영역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수학교구 중 수개념에 대한 교구가 가장 많았고, 시간 및 측정 개념에 대한 교구가 가장 적게 나타났다. 둘째, 수학활동의 경우, 수학교구와 다르게 공간 및 도형에서 가장 많은 수학활동의 빈도가 나타났으며, 수개념, 시간 및 측정의 개념 순으로 높은 빈도를 보였다. 또한 수학활동의 경우, 단독활동보다 통합활동 형태로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이중에서도 표현영역과 언어영역과의 통합활동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수학교육의 방향 모색 및 현장중심의 수학교육을 위한 교사교육과 실제적이며 통합적 수학활동을 위한 교사교육 필요성에 시사점을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zed mathematical materials and activities to emphasize the necessity about kindergartener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kindergarten daily education. The subject of analysis was the daily education plan which was written for one year from the three, four and five year old studen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