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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교육저널, v.22, 2011년, pp.119 - 134
이광숙 , 곽보선
본 연구는 도서판매를 위한 홍보동영상 즉, 북트레일러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북트레일러를 도서마케팅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형별 소비자 반응을 제공함으로써 북트레일러의 제작과 활용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북트레일러의 5가지 유형(정지사진스틸형, 인터뷰형,문자설명형, 스토리전개형, 그리고 애니메이션 형)의 동영상을 보여주고 각 유형별 소비자 반응의 차이를 측정하였다. 소비자 반응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론의 광고회사 덴츠그룹의 AISAS 모델에 있는 주목(Attention), 관심(Interest), 검색(Search). 행동, 구매(Action, Purchase), 공유(Share)등과 관련된 문항과 인구통계학적 문항으로 구성하여 서울 경기지역과 대전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결과, 북트레일러의 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에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낫다. 특히 IV(스토리 전개형)형은 다른 유형간과 소비자 반응에 가장 큰 유의적 차이가 있었다. 그러므로 북트레일러의 제작 및 활용에 효과적인 소비자 반응을 유도 할 수 있는 북트레일러의 유형으로 스토리 전개형 북트레일러를 활용하는 것이 소비자의 매행동을 촉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향후 연구에서는 조사대상과 지역의 다양화 및 확장이 필요하며, 조사에 사용된 변수의 다양화가 요구된다. 또한 서적의 장르에 따른 북트레일러 유형간의 쇠자 반응의 차이를 연구 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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