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 태깅에서 관심사로 바라본 태그 특징 연구 - 소셜 북마킹 사이트 'del.icio.us'의 태그를 중심으로 -
A Study of User Interests and Tag Classification related to resources in a Social Tagg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826 - 833  

배주희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  이경원 (아주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소셜 태깅(social tagging)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전문가 집단에서 이루어지던 택소노미(taxonomy)에서 점차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분류법인 폭소노미(folksonomy)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태그(tag)는 콘텐츠와의 접근이 직관적이기 때문에 원하는 콘텐츠로의 이동이 용이하며 그와 관련된 태그들을 만나면서 개인적인 회상능력을 증가시키고 사회적 영향력을 높이며, 우연한 정보의 발견, 재미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점차 네트워크 형성이 관심사로 연결된 형태로 커지면서 태그가 다른 형태의 콘텐츠를 한 곳에 묶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소셜 태깅에서 나타나는 사용자(user), 태그(tag), 리소스(resource) 간의 관계를 정리하고 사람들이 자신의 즐겨찾기 목록에 사이트를 추가하는 행위를 관심사로 보아, 이 때 입력한 태그를 어떠한 특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지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리소스 중심의 태그 분류를 7가지로 나누고, 이 분류법를 이용하여 소셜 북마킹(social bookmarking) 사이트 'del.icio.us' 에서 사용되고 있는 태그를 중심으로 음악, 사진, 게임의 세 가지 관심사 영역에서 사람들이 URL을 등록할 때에 어떠한 태그를 선택 하고 있는지 7가지 특징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사이트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관점을 파악해 볼 수 있고, 소셜 서비스 확장, 다양한 비지니스 모델을 설정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rise of social tagging has changing taxonomy to folksonomy. Tag represents a new approach to organizing information. Nonhierarchical classification allows data to be freely gathered, allows easy access, and has the ability to move directly to other content topics. Tag is expected to p...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태그를 통해 본 관심영역은 소셜 서비스의 확장, 다양한 비지니스 모델을 설정 하는 데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며, 이 연구에서는 관심사에 따라 태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소설 태깅의 세 가지 객체인 사용자(user), 태그(tag), 리소스(resource) 중 사람들이 읽고 쓰고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가 리소스(resource)라면 리소스와 사용자를 이어주는 것이 태그라 볼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사용자, 태그, 리소스의 관계를 검색이나 회상을 목적으로 한 연결성[6] 보다는 관심사로 묶인 연결성으로 보고자 한다. 이는 네트워크의 형성이 관심사로 연결된 형태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며 다른 형태의 콘텐츠를 한 곳에 묶어주는 역할을 태그가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이 논문은 소셜 태깅에서 나타나는 구조를 파악하고 관심사를 중심으로 태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즐겨찾기에 사이트를 추가하는 행위를 관심사로 보아 사용자들이 어떤 태그를 선택하고 있는지 연구 하고자 한다.
  • 이 논문은 소셜 태깅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파악하고 관심사를 중심으로 태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았다. 즐겨찾기는 개인의 선호도나 취향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개인화된 리스트로 사용자의 웹 사용성을 잘 나타내고 있으며 즐겨찾기 등록 시 입력한 태그는 사용자의 생각을 잘 반영하고 있다.
  • 이를 위해 ‘del.icio.us‘의 태그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리소스의 어떤 특징을 보고 태깅을 하는지 분류해 보고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 논문은 소셜 태깅에서 나타나는 구조를 파악하고 관심사를 중심으로 태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즐겨찾기에 사이트를 추가하는 행위를 관심사로 보아 사용자들이 어떤 태그를 선택하고 있는지 연구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del.

가설 설정

  • 음악의 대표 태그를 music, 사진을 photography, 게임은 games로 정하였다. 이것은 인기 단어가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를 표현한 단어라는 가정 하에 각 항목별로 가장 인기 있는 단어로 결정 하였다. 2008년 12월 31일까지 music 태그가 달린 사이트 수는 1727835개, photography는 688735개, games는 679936개로 인기 태그인 만큼 상당히 많은 수의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그가 소통의 매개체로 사용되고 있으며, 내가 갖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봐주길 원하고 반대로 내가 필요한 것을 찾기 위한 도구로 작용한다고 말 할 수 있는 이유는? 데이비드 웨인버거(David Weinberger)는 태깅이 사회적 그룹 안에서 그들의 관심과 관점의 유사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와 사용자가 똑같은 태그를 사용한다면 아마도 깊은 공통성을 공유하고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4]고 하였다. 태깅은 개인적인 자료를 정리 하려는 목적 뿐 아니라 사람들과 정보나 생각을 공유를 하기 위해서의 목적이 크다. 이는 곧 태그가 소통의 매개체로 사용되고 있으며, 내가 갖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봐주길 원하고 반대로 내가 필요한 것을 찾기 위한 도구로 작용한다고 말 할 수 있다.
택소노미에서 폭소노미로 변화되는 이유는? 최근 소셜 태깅(social tagging)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전문가 집단에서 이루어지던 택소노미(taxonomy)에서 점차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분류법인 폭소노미(folksonomy)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태그(tag)는 콘텐츠와의 접근이 직관적이기 때문에 원하는 콘텐츠로의 이동이 용이하며 그와 관련된 태그들을 만나면서 개인적인 회상능력을 증가시키고 사회적 영향력을 높이며, 우연한 정보의 발견, 재미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다.
태그는 무엇을 가능하게 하는가? 이러한 흐름으로 과거 전문가 집단에서만 이루어지던 택소노미 (taxonomy) 분류법에서 점차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분류법인 폭소노미(folksonomy)의 형태로 바뀌게 되고, 태그(tag)가이 변화에 한 몫을 했다. 태그는 특정한 분류법 안에서 콘텐 츠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를 설명 할 수 있는 자신만의 키워드를 입력하여 콘텐츠를 분류 할 수 있도록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