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태깅에서 관심사로 바라본 태그 특징 연구 - 소셜 북마킹 사이트 'del.icio.us'의 태그를 중심으로 - A Study of User Interests and Tag Classification related to resources in a Social Tagging System원문보기
최근 소셜 태깅(social tagging)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전문가 집단에서 이루어지던 택소노미(taxonomy)에서 점차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분류법인 폭소노미(folksonomy)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태그(tag)는 콘텐츠와의 접근이 직관적이기 때문에 원하는 콘텐츠로의 이동이 용이하며 그와 관련된 태그들을 만나면서 개인적인 회상능력을 증가시키고 사회적 영향력을 높이며, 우연한 정보의 발견, 재미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점차 네트워크 형성이 관심사로 연결된 형태로 커지면서 태그가 다른 형태의 콘텐츠를 한 곳에 묶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소셜 태깅에서 나타나는 사용자(user), 태그(tag), 리소스(resource) 간의 관계를 정리하고 사람들이 자신의 즐겨찾기 목록에 사이트를 추가하는 행위를 관심사로 보아, 이 때 입력한 태그를 어떠한 특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지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리소스 중심의 태그 분류를 7가지로 나누고, 이 분류법를 이용하여 소셜 북마킹(social bookmarking) 사이트 'del.icio.us' 에서 사용되고 있는 태그를 중심으로 음악, 사진, 게임의 세 가지 관심사 영역에서 사람들이 URL을 등록할 때에 어떠한 태그를 선택 하고 있는지 7가지 특징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사이트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관점을 파악해 볼 수 있고, 소셜 서비스 확장, 다양한 비지니스 모델을 설정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소셜 태깅(social tagging)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전문가 집단에서 이루어지던 택소노미(taxonomy)에서 점차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분류법인 폭소노미(folksonomy)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태그(tag)는 콘텐츠와의 접근이 직관적이기 때문에 원하는 콘텐츠로의 이동이 용이하며 그와 관련된 태그들을 만나면서 개인적인 회상능력을 증가시키고 사회적 영향력을 높이며, 우연한 정보의 발견, 재미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점차 네트워크 형성이 관심사로 연결된 형태로 커지면서 태그가 다른 형태의 콘텐츠를 한 곳에 묶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소셜 태깅에서 나타나는 사용자(user), 태그(tag), 리소스(resource) 간의 관계를 정리하고 사람들이 자신의 즐겨찾기 목록에 사이트를 추가하는 행위를 관심사로 보아, 이 때 입력한 태그를 어떠한 특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지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리소스 중심의 태그 분류를 7가지로 나누고, 이 분류법를 이용하여 소셜 북마킹(social bookmarking) 사이트 'del.icio.us' 에서 사용되고 있는 태그를 중심으로 음악, 사진, 게임의 세 가지 관심사 영역에서 사람들이 URL을 등록할 때에 어떠한 태그를 선택 하고 있는지 7가지 특징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사이트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관점을 파악해 볼 수 있고, 소셜 서비스 확장, 다양한 비지니스 모델을 설정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Currently, the rise of social tagging has changing taxonomy to folksonomy. Tag represents a new approach to organizing information. Nonhierarchical classification allows data to be freely gathered, allows easy access, and has the ability to move directly to other content topics. Tag is expected to p...
Currently, the rise of social tagging has changing taxonomy to folksonomy. Tag represents a new approach to organizing information. Nonhierarchical classification allows data to be freely gathered, allows easy access, and has the ability to move directly to other content topics. Tag is expected to play a key role in clustering various types of contents, it is expand to network in the common interests among users. First, this paper determine the relationships among user, tags and resources in social tagging system and examine the circumstances of what aspects to users when creating a tag related to features of websites. Therefore, this study uses tags from the social bookmarking service 'del.icio.us' to analyze the features of tag words when adding a new web page to a list. To do this, websites features classified into 7 items, it is known as tag classification related to resources.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test the proposed classify method in the area of music, photography and games. This paper attempts to investigate the perspective in which users apply a tag to a webpage and establish the capacity of expanding a social service that offers the opportunity to create a new business model.
Currently, the rise of social tagging has changing taxonomy to folksonomy. Tag represents a new approach to organizing information. Nonhierarchical classification allows data to be freely gathered, allows easy access, and has the ability to move directly to other content topics. Tag is expected to play a key role in clustering various types of contents, it is expand to network in the common interests among users. First, this paper determine the relationships among user, tags and resources in social tagging system and examine the circumstances of what aspects to users when creating a tag related to features of websites. Therefore, this study uses tags from the social bookmarking service 'del.icio.us' to analyze the features of tag words when adding a new web page to a list. To do this, websites features classified into 7 items, it is known as tag classification related to resources.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test the proposed classify method in the area of music, photography and games. This paper attempts to investigate the perspective in which users apply a tag to a webpage and establish the capacity of expanding a social service that offers the opportunity to create a new business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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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태그를 통해 본 관심영역은 소셜 서비스의 확장, 다양한 비지니스 모델을 설정 하는 데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며, 이 연구에서는 관심사에 따라 태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소설 태깅의 세 가지 객체인 사용자(user), 태그(tag), 리소스(resource) 중 사람들이 읽고 쓰고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가 리소스(resource)라면 리소스와 사용자를 이어주는 것이 태그라 볼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사용자, 태그, 리소스의 관계를 검색이나 회상을 목적으로 한 연결성[6] 보다는 관심사로 묶인 연결성으로 보고자 한다. 이는 네트워크의 형성이 관심사로 연결된 형태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며 다른 형태의 콘텐츠를 한 곳에 묶어주는 역할을 태그가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논문은 소셜 태깅에서 나타나는 구조를 파악하고 관심사를 중심으로 태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즐겨찾기에 사이트를 추가하는 행위를 관심사로 보아 사용자들이 어떤 태그를 선택하고 있는지 연구 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소셜 태깅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파악하고 관심사를 중심으로 태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았다. 즐겨찾기는 개인의 선호도나 취향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개인화된 리스트로 사용자의 웹 사용성을 잘 나타내고 있으며 즐겨찾기 등록 시 입력한 태그는 사용자의 생각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del.icio.us‘의 태그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리소스의 어떤 특징을 보고 태깅을 하는지 분류해 보고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논문은 소셜 태깅에서 나타나는 구조를 파악하고 관심사를 중심으로 태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즐겨찾기에 사이트를 추가하는 행위를 관심사로 보아 사용자들이 어떤 태그를 선택하고 있는지 연구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del.
가설 설정
음악의 대표 태그를 music, 사진을 photography, 게임은 games로 정하였다. 이것은 인기 단어가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를 표현한 단어라는 가정 하에 각 항목별로 가장 인기 있는 단어로 결정 하였다. 2008년 12월 31일까지 music 태그가 달린 사이트 수는 1727835개, photography는 688735개, games는 679936개로 인기 태그인 만큼 상당히 많은 수의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었다.
제안 방법
태깅의 기준은 사람마다 매우 다르기 때문에 양적 분석이 아니라 의미상으로 분류하기 위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같은 태그라도 사이트에 따라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분류하고자 연구자 관점에서 분류를 하였다. 의미가 불분명한 것들은 직접 사이트에 들어가 보거나 사전검색을 통해 오차를 줄이려고 노력하였다.
관심 주제에 대한 키워드를 사람들은 사이트의 어떤 면을 보고 키워드를 선정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표 2에서 정리한 리소스 중심 태그 분류를 기준으로 태그를 분석해 보았다. 관심사 주제를 연구자의 관심사인 음악, 사진, 게임으로 선정하고 del.
관심 주제에 대한 키워드를 사람들은 사이트의 어떤 면을 보고 키워드를 선정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표 2에서 정리한 리소스 중심 태그 분류를 기준으로 태그를 분석해 보았다. 관심사 주제를 연구자의 관심사인 음악, 사진, 게임으로 선정하고 del.icio.us에서 이와 관련 된 사이트의 태그가 어떠한 특징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음악의 대표 태그를 music, 사진을 photography, 게임은 games로 정하였다.
즐겨찾기는 개인의 선호도나 취향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개인화된 리스트로 사용자의 웹 사용성을 잘 나타내고 있으며 즐겨찾기 등록 시 입력한 태그는 사용자의 생각을 잘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del.ioic.us에서 사용되는 태그를 중심으로 사람들이 사이트의 어떤 면을 보고 태깅을 하고 있는지 7가지로 분류 해 보았다.
따라서 즐겨찾기에 등록된 태그를 이용하여 사람들의 관심사를 관찰해 보기 위해 Golder(2006)의 연구에서 태그의 기능적 분류를 바탕으로 리소스(resource) 중심의 태그 분류표를 만들었다. 이 분류는 사람들이 자신의 즐겨찾기 목록에 사이트 추가 시 어떠한 특징적인 면을 보고 태깅을 하고 있는지 분류한 것으로 사이트 주제 및 목적, 사이트 형태, 사이트 명, 사이트 특징, 콘텐츠 타입, 느낌, 사용 목적의 7가지 항목으로 나누었다. 이에 따라 소셜 북마킹 사이트 "del.
2008년 12월 31일까지 music 태그가 달린 사이트 수는 1727835개, photography는 688735개, games는 679936개로 인기 태그인 만큼 상당히 많은 수의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었다. 이 중 각각의 대표 태그가 달린 사이트 100개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그에 달려있는 태그를 추출하고 표 2의 기준에 따라 나누었다. 중복된 단어는 한 번 씩만 적용 하였지만, 같은 단어 일 지라도 다른 의미로 사용된 경우는 예외적으로 중복해서 분류 하였다.
fm으로 전송하여 프로필을 만들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의 음악 취향을 저장하고 취향에 맞는 곡을 추천해 주거나 같은 취향을 가진 다른 사용자들을 추천하여 연결 시켜 준다. 같은 음악을 듣는 다른 사용자를 보여줌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하게 하고 댓글을 통해 음악 리뷰나,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알릴 수 있다.
이에 따라 소셜 북마킹 사이트 "del.icio.us"의 태그를 이용하여 음악, 사진, 게임의 세 가지 관심사 영역에서 각각 100개의 사이트를 무작위로 선정한 후, 추출한 태그를 7가지 항목으로 나누었다.
추출한 태그를 7가지 분류에 나누었으며 관심사의 특성상 나타나는 특이 단어들은 기타로 분류하였다. 표 4는 추출한 태그에서 각각의 관심사를 잘 대변 해 줄 수 있는 주요한 태그를 뽑은 것이다.
이론/모형
중복된 단어는 한 번 씩만 적용 하였지만, 같은 단어 일 지라도 다른 의미로 사용된 경우는 예외적으로 중복해서 분류 하였다. 태깅의 기준은 사람마다 매우 다르기 때문에 양적 분석이 아니라 의미상으로 분류하기 위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같은 태그라도 사이트에 따라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분류하고자 연구자 관점에서 분류를 하였다.
성능/효과
us"의 태그를 이용하여 음악, 사진, 게임의 세 가지 관심사 영역에서 각각 100개의 사이트를 무작위로 선정한 후, 추출한 태그를 7가지 항목으로 나누었다. 이를 통해 각 관심사 영역별로 7가지 항목에 대한 변화 추이가 나타났으며, 관심사에 따라 사람들이 주로 등록한 URL이 어떤 특성을 가진 사이트인지 태그 분류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그가 소통의 매개체로 사용되고 있으며, 내가 갖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봐주길 원하고 반대로 내가 필요한 것을 찾기 위한 도구로 작용한다고 말 할 수 있는 이유는?
데이비드 웨인버거(David Weinberger)는 태깅이 사회적 그룹 안에서 그들의 관심과 관점의 유사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와 사용자가 똑같은 태그를 사용한다면 아마도 깊은 공통성을 공유하고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4]고 하였다. 태깅은 개인적인 자료를 정리 하려는 목적 뿐 아니라 사람들과 정보나 생각을 공유를 하기 위해서의 목적이 크다. 이는 곧 태그가 소통의 매개체로 사용되고 있으며, 내가 갖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봐주길 원하고 반대로 내가 필요한 것을 찾기 위한 도구로 작용한다고 말 할 수 있다.
택소노미에서 폭소노미로 변화되는 이유는?
최근 소셜 태깅(social tagging)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전문가 집단에서 이루어지던 택소노미(taxonomy)에서 점차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분류법인 폭소노미(folksonomy)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태그(tag)는 콘텐츠와의 접근이 직관적이기 때문에 원하는 콘텐츠로의 이동이 용이하며 그와 관련된 태그들을 만나면서 개인적인 회상능력을 증가시키고 사회적 영향력을 높이며, 우연한 정보의 발견, 재미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다.
태그는 무엇을 가능하게 하는가?
이러한 흐름으로 과거 전문가 집단에서만 이루어지던 택소노미 (taxonomy) 분류법에서 점차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분류법인 폭소노미(folksonomy)의 형태로 바뀌게 되고, 태그(tag)가이 변화에 한 몫을 했다. 태그는 특정한 분류법 안에서 콘텐 츠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를 설명 할 수 있는 자신만의 키워드를 입력하여 콘텐츠를 분류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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