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읽기 태도 양상
The Asp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Reading Attitude

독서연구, no.27, 2012년, pp.258 - 283  

서수현 ,  정혜승

초록

  이 연구는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읽기 태도에 대한 전반적인 양상을 탐색하고 학년, 성별, 지역에 따른 읽기 태도 양상을 파악하는 데에 목적이·정서·행동 세 영역의 총 25개 문항으로 구성된 읽기 태도 검사 도구를 투입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전체적인 읽기 태도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부정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전 학년에서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읽기 태도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체로 중소도시 학생들이 대도시나 읍면 지역 학생들보다 좋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지・정서・행동 세 영역별로 학년, 성별, 지역에 따른 읽기 태도에 차이가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이 잘 읽고, 지속적으로 읽는 데에는 읽기를 좋아하는 태도가 수반되어 있는 만큼 읽기 행위에 있어 긍정적인 읽기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학생들이 읽기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무엇보다 읽기의 중요성이나 가치를 인식시키는 것과 함께 읽기를 즐거운 것으로 느끼게 하는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sp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reading attitude. 14,725 first-to-third middle school students were participated in the study and NRI(Noh’s Reading Attitude Inventory) that was composed of cognitive factor, affective factor, behavioral factor was...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