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교육의 재미에 대한 재발견 -재미의 의미와 가치를 중심으로-
Rediscovering the Interest of Science Education: Focus on the Meaning and Value of Interes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5, 2018년, pp.705 - 720  

신세인 (충북대학교) ,  하민수 (강원대학교) ,  이준기 (전북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육에서 재미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문헌분석을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문헌분석은 재미와 관련된 국어학, 심리학, 철학 등 다양한 분야의 문헌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재미의 의미, 재미를 경험하는 맥락의 특성, 과학교육에서 재미의 가치, 재미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과학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미는 특정한 대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느껴지는 정서적 고양 상태를 의미하는 표현으로서, 감각, 관계, 자아, 대상 중심의 다양한 요소들의 복합적 작용으로 유발되는 정서적 경험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재미 경험의 맥락에 대해 이해하기 위하여 재미와 관련된 선행 문헌들에 대해 토픽모델링이라는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재미와 관련 경험은 유희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유희적 특성은 과학에도 존재함을 논증하였다. 셋째, 과학교육의 재미의 교육적 가치와 지향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과학교육에서 재미는 단순히 학습행동을 유도하는 도구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과학 교수-학습 과정에서 생동감을 얻을 수 있는 보편적인 경험 중 하나이며, 학생 개개인이 과학과 관련된 정서적 발달의 원동력이 되며, 재미를 추구하는 태도와 행동은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이어 진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있음을 논증하였다. 마지막으로, 과학 교육에서 지향해야할 재미는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유발되는 수동적인 재미가 아닌 노력하고 시행착오 끝에 경험할 수 있는 능동적인 재미여야 하며 과학을 즐기는 이들 또한 존중할 수 있는 과학교육 문화가 장려되어야 함을 주장했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철학자 Deleuze(1976)의 철학을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고유한 재미 경험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ed light on the meaning and value of interest (in Korean 'Jae-mi') in science education through literature analysis. Literature analyses were conducted on literature related to interest in various fields such as Korean language, psychology, philosophy, and education...

주제어

표/그림 (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픽모델링이란 무엇인가? 토픽모델링은 대용량 비정형 자료(unstructural data)가 확보된 뒤,자료의 어휘의 조합에 따라 잠재된 토픽(주제)을 추출하는 텍스트 분석 방법이다. 언어 분석에서 어떤 어휘의 의미는 그 어휘 자체에 내포된 것이 아니라, 개별 어휘들이 어떤 군집 내에서 사용되고 놓이는 분포상황에 따라서 달라진다(Nahm, 2016).
과학 긍정경험 프로젝트 추진이 방증하는 바는 무엇인가? 또한 과학교육종합계획(2016년∼2020년)에서는 ‘과학을 즐기는 모두를 위한 과학교육’이 하나의 목표로 설정되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학생들의 흥미나 자아효능감 등 긍정 감성의 향상을 위한‘과학 긍정경험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히기도 했다(MOE &KOFAC, 2016). 이와 같이 과학을 학습하는 과정에서의 학생들의 긍정적 정서 경험이 대대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상황은 한편으로는 긍정적이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지금까지 학생들이 과학학습을 제대로 즐기지 못했다는 안타까운 현실의 방증이기도 하다. 대표적인 예로 PISA, TIMSS와 같은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는 국내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는 매우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지만, 학생들이 느끼는 배움의 즐거움과 자신감 등을 나타내는 여러 정서적 지표들은 지속적으로 최하위권을 맴돌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OECD, 2016).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새로 등장한 목표는? 최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으며,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기존에는 없었던 ‘과학 학습의 즐거움과 과학의 유용성을 인식하여 평생 학습 능력을 기른다.’라는 새로운 목표가 등장하기도 했다(MOE,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