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의 국제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rnationalization of Korean culural industry

인문콘텐츠 = Humanities contens, 2012 no.27 = no.27, 2012년, pp.143 - 154  

고정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국내 문화콘텐츠 산업의 해외진출을 국제화이론으로 해석하고 적용해본 논문이다. 국제화 이론 중에서 문화콘텐츠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해외진출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국제화 단계이론, 문화적 근접성 이론, 현지화 이론, 국제화 동기 이론 등이다. 국제화단계 이론으로 보면, 국내 문화콘텐츠산업은 OEM 수출은 점차 줄어들고 완제품 수출은 정체, 이보다 한 단계 진전된 라이선스 수출은 크게 증가하는 단계를 보여주고 있고, 문화적 근접성이론 관점에서는 문화적 할인율이 낮은 분야일수록, 즉 우리나라와 문화적인 정서가 비슷한 지역에서 주로 수출이 일어나는 현상을 볼 수 있었다. 현지화이론 관점에서는 국내 문화콘텐츠 기업들은 현지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으며, 문화적 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분야별로 다양한 현지화 전략을 동원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동기화 이론에서는 국내 문화콘텐츠산업의 수출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은 국내시장의 한계를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으로서 국내시장의 규모가 작아 수출을 통해 규모의 경제에 도달하려는 동기에서 나왔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pply various globalization and internationalization theory to Korean cultural industry. The theory that can be well applied and explained is internationalization phase theory, cultural proximity theory, localization theory and internationalization motivation theory. From the per...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