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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환경의 학습효과 향상을 위한 통합 학습 온톨로지 설계
Design of Integrated Learning Ontology for Improving Learning Effects in e-Learning Environment

韓國情報技術學會論文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8, 2012년, pp.105 - 116  

정현숙 ,  김정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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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수해야 할 학습경로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먼저 커리큘럼 전체와 개별 교과의 수업계획서 및 학습내용을 체계적이며 유기적으로 연결한 온톨로지 모델이 필수적이다. 기존 연구들에서는 온톨로지를 활용한 교과 학습 모델을 제안하고 있으나 이들 연구에서는 커리큘럼, 수업계획서 또는 학습자료 등 일부분에 대한 온톨로지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커리큘럼, 수업계획서, 학습주제에 대하여 계층구조의 유기적 연결을 가지는 통합 학습 온톨로지 모델을 설계하고 있다. 이질적 커리큘럼 구조를 통합하여 표준적 구조의 커리큘럼 온톨로지를 설계하였으며 그 하위에 수업계획서 온톨로지, 다시 그 하위에 각 교과목의 중요 학습 개념을 정의하는 학습주제 온톨로지를 설계하였다. 제안한 통합 학습 온톨로지의 커버리지 및 질의충분성을 검사하기 위해 실험 및 평가를 수행하여 그 결과가 80% 이상의 정확도를 가짐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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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of learning ontologies, which connect between curriculum and learning contents of individual course systematically, is essential in order that learners set up their learning outcomes and organize learning paths to achieve the learning outcomes. Previous approaches have proposed ontology-b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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