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톨로지 기술 융합을 통합 교수학습 시맨틱 모델 설계
Design of Semantic Models for Teaching and Learning based on Convergence of Ontology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3, 2015년, pp.127 - 134  

정현숙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정민 (대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시맨틱웹의 온톨로지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시맨틱 강의계획서 템플릿을 정의하고 있다. 교수학습 설계도로서 강의계획서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이질적인 비구조화, 단편적인 내용구조, 타 서비스와의 연계 부족, 재사용성 부족 등으로 인해 실제로는 단순한 조회에 그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강의계획서 기반의 교수학습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해 보다 구조화된 의미기반의 강의계획서 템플릿을 설계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강의계획서 계층구조 정의, Bloom 인지 분류 모형을 적용한 학습활동, 능력 및 학습성과 모델링, 학습주제 온톨로지 설계 등을 포함함으로써 강의계획서 중심의 학습연계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실제 자바 프로그래밍 강의에의 적용 및 실험을 통해 제안한 템플릿의 유용성과 신뢰성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ign a semantic-based syllabus template including learning ontologies. A syllabus has been considered as a important blueprint of teaching in universities. However, the current syllabus has no importance in real world because most of all syllabus management systems provide simp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코스임베디드 평가를 지원하기 위한 학습온톨로지 기반의 강의계획서 온톨로지 설계를 제안한다. 먼저 표준화된 온톨로지 설계를 위해 이질적인 용어의 정리와 함께 강의계획서 요소들 사이의 계층구조를 정의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학습 콘텐츠를 강의계획서로 대응시키고 학습개념을 강의계획서의 강의주차별 학습내용으로 대응시켜서 학습경로를 생성할 수 있도록 강의계획서의 구조를 개선하고자 한다. 그림 4는 강의계획서들 사이의 학습경로와 하나의 강의계획서 내에서의 학습개념들 사이의 학습경로를 보여주고 있다.
  • 본 실험에서는 ‘자바 프로그래밍의 이해’ 교과목에 대해 강의계획서 및 학습주제 온톨로지를 생성하고 실제 교과목에 적용한 결과를 논의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에서 교수학습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에서 교수학습은 크게 교수 학습계획, 교수학습실행, 교수학습평가의 세 단계로 구분된다. 이 중에서 교수학습계획 단계는 수업의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교수법과 학습법을 계획하며 성취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정의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코스임베디드(course embedded) 평가를 위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교수학습계획 단계는 어떠한 과정인가?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에서 교수학습은 크게 교수 학습계획, 교수학습실행, 교수학습평가의 세 단계로 구분된다. 이 중에서 교수학습계획 단계는 수업의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교수법과 학습법을 계획하며 성취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정의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코스임베디드(course embedded) 평가를 위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강의계획서에서의 문제점에 대한 요인은? 강의계획서는 실제적인 교과목 식별자(course identifier)로서 교과번호나 교과명을 비롯하여 교과개요, 학습목표, 강의내용 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강의계획서를 중심으로 교육 관련 서비스들을 연계할 필요가 있으나 현재의 강의계획서 데이터 구조 및 지원 시스템은 매우 비효율적이고 단순한 구조에 머무르고 있다. 그 문제점은 아래와 같이 비구조화, 비통합화, 비지능화의 세가지 요인으로 요약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S. Na, "Effective Teaching Guide in College", Seoul National University Publisher, pp.34-57, 2004. 

  2. H. Jung and Y. Kim, "A Design and Specification of ADL based Learning Process using Personalized Profile for E-Learning", JKIIT, vol.8, no.3, pp.119-124, 2010. 

  3. N. Rubens, D. Kaplan, and T. Okamoto, "E-Learning 3.0: anyone, anywhere, anytime, and AI", In International Workshop on Social and Personal Computing for Web-Supported Learning Communities, 2011. 

  4. S. Wheeler, "e-Learning 3.0: Learning through the eXtended Smart Web", In National IT Training Conference, 2011. 

  5. ACM/IEEE-CS Joint Task Force on Computing Curricula. 2013. Computer Science Curricula 2013. ACM Press and IEEE Computer Society Press. DOI: http://dx.doi.org/10.1145/2534860 

  6. X. Yu, "Using automatic metadata extraction to build a structured syllabus repository", in Proceedings of the ICADL'07, pp.337-346, 2007. 

  7. S. Chatvichienchai, "An XML-Based Syllabus Repository System for Inter-university Credit Exchange Systems," icctd, vol. 2, pp.460-464, 200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Technology and Development, 2009 

  8. H. Chung and Y. Shi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Syllabus Management System based on Ontology", JKIIT, vol.6, no.5, pp. 108-114, 2008. 

  9. H. Chung and J. Kim, "Design of Intelligent Model of Syllabus for Creating Adaptive Learning Path", JKIIT, vol.10, no.9, pp.131-142, 2012. 

  10. Takayuki S. and Kazunori Y., "Knowledge Systematization of Online Syllabus and Curriculum Design",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Technology Based Higer Education and Training, pp.343-347, 2003. 

  11. Y. Chi, "Developing curriculum sequencing for managing multiple texts in e-learning system".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Education(ICEE2010), pp.1-8, 2010. 

  12. W. Combs, R. Hawkins, T. Pore, A. Schechet, T. Wahls and L. Ziantz, "The course scheduling problem as a source of student projects", ACM SIGCSE Bulletin, Vol. 37, No. 1, pp. 81-85, Aug. 2005. 

  13. B. A. Bargel, J. Schrock, D. Szentes, and W. Roller, "Using Learning Maps for Visualization of Adaptive Learning Path Compon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and Industrial Management Applications, Vol. 4, No. 1, pp.228-235, Feb. 2012. 

  14. Online syllabus template tool, http://it.usu.edu/fact/files/uploads/OSTT2.pdf. 

  15. F. Yang, F. Li and R. Lau, "An open model for learning path constructio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based Learning, pp.318-328,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