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자 접속요인 비교분석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를 중심으로 Comparative analysis on Social Network Service users access : Based on Twitter, Facebook, KakaoStory원문보기
2009년 아이폰이 수입되면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이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국내에 알려지게 된 이후 국내에서나 국외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가져왔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 개통한 카카오스토리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시장에 가세하면서 국내에서는 단 시간에 선두를 달릴 만큼 성장하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인터넷 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렇게 형성된 지인 관계를 바탕으로 인맥 관리, 정보 및 콘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다양한 콘텐츠와의 결합을 통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된 지인 관계를 기반으로 공유와 배포를 원활하게 하는 주요 플랫폼으로 활용되는 등 몇 가지의 공통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사용자가 각각의 서비스에 접속할 때는 서비스마다 특별히 강한 접속요인을 가지고 있다. 이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를 모두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에 응답한 자료를 통계 내어 사용자 접속요인을 비교분석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사용자들의 목적에 따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고, 새로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기존의 서비스를 발전시키는데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정리하였다. 이 연구는 향후 소셜시대의 윤리 중 하나의 덕목인 신뢰형성과 관련한 연구를 위해서도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2009년 아이폰이 수입되면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이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국내에 알려지게 된 이후 국내에서나 국외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가져왔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 개통한 카카오스토리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시장에 가세하면서 국내에서는 단 시간에 선두를 달릴 만큼 성장하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인터넷 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렇게 형성된 지인 관계를 바탕으로 인맥 관리, 정보 및 콘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다양한 콘텐츠와의 결합을 통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된 지인 관계를 기반으로 공유와 배포를 원활하게 하는 주요 플랫폼으로 활용되는 등 몇 가지의 공통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사용자가 각각의 서비스에 접속할 때는 서비스마다 특별히 강한 접속요인을 가지고 있다. 이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를 모두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에 응답한 자료를 통계 내어 사용자 접속요인을 비교분석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사용자들의 목적에 따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고, 새로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기존의 서비스를 발전시키는데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정리하였다. 이 연구는 향후 소셜시대의 윤리 중 하나의 덕목인 신뢰형성과 관련한 연구를 위해서도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Social Network Service (SNS) such as Twitter and Facebook has explosively grown nationwide since iPhone was introduced to Korea in 2009. In addition, KakaoStory has recently opened and joined to the SNS market, and it has grown to one of the most popular SNS in the domestic market in a short period ...
Social Network Service (SNS) such as Twitter and Facebook has explosively grown nationwide since iPhone was introduced to Korea in 2009. In addition, KakaoStory has recently opened and joined to the SNS market, and it has grown to one of the most popular SNS in the domestic market in a short period of time. Social Network Service supports not only the formation of relationship between SNS users in common interests but also various activities such as management of personal connections and the sharing of information or contents. These three types of SNS have several common functions of sharing and distributing various contents rooted on the personal relationship formed through SNS. As each SNS user has specific reasons for the use of each service, a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those who use all of Twitter, Facebook, and KakaoStory was drawn by the statistical analyses of survey answers on users' reasons for each service. This result of study suggests factors to consider in order to exploit a new SNS or to enhance an existing service and can be used as a standard of which SNS for users to select for their own different purposes. It will als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trust formation, one of the ethics in the upcoming Social Era.
Social Network Service (SNS) such as Twitter and Facebook has explosively grown nationwide since iPhone was introduced to Korea in 2009. In addition, KakaoStory has recently opened and joined to the SNS market, and it has grown to one of the most popular SNS in the domestic market in a short period of time. Social Network Service supports not only the formation of relationship between SNS users in common interests but also various activities such as management of personal connections and the sharing of information or contents. These three types of SNS have several common functions of sharing and distributing various contents rooted on the personal relationship formed through SNS. As each SNS user has specific reasons for the use of each service, a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those who use all of Twitter, Facebook, and KakaoStory was drawn by the statistical analyses of survey answers on users' reasons for each service. This result of study suggests factors to consider in order to exploit a new SNS or to enhance an existing service and can be used as a standard of which SNS for users to select for their own different purposes. It will als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trust formation, one of the ethics in the upcoming Social 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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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동일한 개념에 대하여 여러 개의 복수문항으로 측정을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를 이용하여 내적일관성의 여부를 측정하였다.
통계는 SPSS 20을 사용하였으며[12], (표 4)에 나타난 설문 문항은 Likert형 태도 척도의 문항진술방식[13]에 따라 5점 척도로 표시하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용 행태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한 기능에 3문항씩 맞춰서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므로 요인 추출에 있어서 요인의 수를 5로 강제지정하여 주성분분석 방식을 사용하였고, 요인의 회전으로는 각 요인들 간의 상관없음이 구분되어야 하므로 직각회전방식 중 베리 맥스 회전방식을 선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능과 정확히 일치하였고, 이 때 요인분석 결과가 전체변수에 대한 변동을 8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사용자들의 이용행태를 조사하기 위해 2012년 5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구글 문서도구의 양식을 세 가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연동시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이 다소 길었던 이유는 세 가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모두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상 데이터
(표 2)와 같이 설문조사에는 332명이 참여하였으며, 응답자 가운데 63.9%가 남성, 36.1%가 여성이었다. 연령은 10대가 9.
2004년 6월에는 캘리포니아 주의 팰러앨토로 회사를 옮기고 도메인 facebook.com을 2005년에 구매한 뒤 이름에서 ‘The’를 빼어 지금의 "페이스북"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데이터처리
또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여 각각의 요인들이 동일한 개념에 대한 설문문항으로 구성되었는지를 확인하였다. 신뢰도란 측정의 안정성, 일관성, 예측가능성 및 정확성 등이 내포된 개념으로서 측정결과가 어느 정도 일관성 있게 측정되었는가 또는 측정결과에 대한 오차가 존재하는가를 의미하게 된다[14].
통계는 SPSS 20을 사용하였으며[12], (표 4)에 나타난 설문 문항은 Likert형 태도 척도의 문항진술방식[13]에 따라 5점 척도로 표시하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용 행태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한 기능에 3문항씩 맞춰서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므로 요인 추출에 있어서 요인의 수를 5로 강제지정하여 주성분분석 방식을 사용하였고, 요인의 회전으로는 각 요인들 간의 상관없음이 구분되어야 하므로 직각회전방식 중 베리 맥스 회전방식을 선택하였다.
성능/효과
(표 3)과 같이 응답자들의 1주 사용시간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모두 3시간 이상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1회 사용시간은 트위터와 카카오스토리는 15분 이하가 가장 많았고, 페이스북은 30분 이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구관계에 있어서는 트위터의 경우 1천 명 이상이 가장 많았고, 페이스북은 친구가 많은 사람과 적은 사람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었으며, 카카오스토리는 1천명 이상은 없고 1백 명 이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오프라인 지인 중심의 서비스임을 실감할 수 있었다.
설문문항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중에서 가장 해당되는 것을 선택하는 방식이 아니라 각각의 서비스를 5개의 수준으로 답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각 항목에 대한 평균치가 3이 넘으면 100점 기준에 60점이 넘는 수준에 해당된다. (표 5)와 같이 각각의 서비스에서 3이상으로 집계된 요인들은 트위터의 경우 Content Sharing과 Expert Search 두 요인에서 강하게 나타났으며, 카카오스토리의 경우는 Content Sharing, Communication, Connection 세 요인에서 강하게 나타난 데 비하여 페이스북의 경우는 Connection을 제외한 나머지 4요인에서 모두 강하게 나타났으며, Connection도 평균 3에는 못 미치지만 다른 서비스에 비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을 보면 페이스북이 그 어느 서비스보다 모든 접속요인을 만족시켜주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취약점은 트위터를 확장시켜주는 사이트들을 통해서 보완이 되고 있다. 140자로 전하는 트윗에는 URL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외부의 콘텐츠로 연결하여 공유하고 배포하며, 리트윗(RT) 기능을 통해 정보를 무한 배포하고 소통에 필요한 사람을 찾는 데 매우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스토리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처럼 자신의 프로필을 올려놓을 수 있는 내용이 사진 외에는 없고, 실명 대신 닉네임을 사용하며, 자신의 인물 사진이 아닌 풍경 사진 등으로 프로필 사진을 올려놓으면 누구인지 전혀 확인할 길이 없어 철저하게 스마트폰 전화번호부에 입력되어 있는 지인이 아니면 친구를 확대해 나가기가 좀처럼 쉽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어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거나 사람을 찾기는 별로 효율적이지 않다는 통계가 증명되었다. 반면 지인 중심의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Connection 기능에서는 효율적이라는 사실이 통계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세 가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모두 사용하는 사용자들과 더욱이 성별, 연령별, 학력별, 소득별, 거주지별로 특별히 편향되지 않은 응답자들이 참여하였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알고 싶은 정보나 음악 및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Content Sharing 기능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평소에 만날 수 없었거나 전문적인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을 검색하는 Expert Search 기능을 위해서는 트위터를,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알고 싶은 정보나 음악 및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Content Sharing 기능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거나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기 위한 Communication 기능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오프라인 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과 연락하면서 관계를 유지하는 Connection 기능을 위해서는 카카오스토리를,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최근 상황이나 기분 및 감정 등을 표현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Identity 기능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알고 싶은 정보나 음악 및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Content Sharing 기능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거나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기 위한 Communication 기능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평소에 만날 수 없었거나 전문적인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을 검색하는 Expert Search 기능 등 대부분의 기능을 위해서는 페이스북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이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 결과는 새로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개발하거나 발전시켜 나갈 때 모델로 삼을 수 있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세워주었다. 향후 본 연구를 발전시켜 인터넷윤리를 넘어 소셜시대 윤리 중 한 덕목인 신뢰형성과 관련한 연구를 기대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용 행태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한 기능에 3문항씩 맞춰서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므로 요인 추출에 있어서 요인의 수를 5로 강제지정하여 주성분분석 방식을 사용하였고, 요인의 회전으로는 각 요인들 간의 상관없음이 구분되어야 하므로 직각회전방식 중 베리 맥스 회전방식을 선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능과 정확히 일치하였고, 이 때 요인분석 결과가 전체변수에 대한 변동을 84.546% 설명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표 3)과 같이 응답자들의 1주 사용시간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모두 3시간 이상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1회 사용시간은 트위터와 카카오스토리는 15분 이하가 가장 많았고, 페이스북은 30분 이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구관계에 있어서는 트위터의 경우 1천 명 이상이 가장 많았고, 페이스북은 친구가 많은 사람과 적은 사람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었으며, 카카오스토리는 1천명 이상은 없고 1백 명 이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오프라인 지인 중심의 서비스임을 실감할 수 있었다.
카카오스토리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처럼 자신의 프로필을 올려놓을 수 있는 내용이 사진 외에는 없고, 실명 대신 닉네임을 사용하며, 자신의 인물 사진이 아닌 풍경 사진 등으로 프로필 사진을 올려놓으면 누구인지 전혀 확인할 길이 없어 철저하게 스마트폰 전화번호부에 입력되어 있는 지인이 아니면 친구를 확대해 나가기가 좀처럼 쉽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어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거나 사람을 찾기는 별로 효율적이지 않다는 통계가 증명되었다. 반면 지인 중심의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Connection 기능에서는 효율적이라는 사실이 통계적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뿐만 아니라 본 연구 결과는 새로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개발하거나 발전시켜 나갈 때 모델로 삼을 수 있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세워주었다. 향후 본 연구를 발전시켜 인터넷윤리를 넘어 소셜시대 윤리 중 한 덕목인 신뢰형성과 관련한 연구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란 무엇인가?
뿐만 아니라 최근에 개통한 카카오스토리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시장에 가세하면서 국내에서는 단 시간에 선두를 달릴 만큼 성장하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인터넷 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렇게 형성된 지인 관계를 바탕으로 인맥 관리, 정보 및 콘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다양한 콘텐츠와의 결합을 통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된 지인 관계를 기반으로 공유와 배포를 원활하게 하는 주요 플랫폼으로 활용되는 등 몇 가지의 공통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트위터의 가장 뛰어난 점은 무엇인가?
트위터의 가장 뛰어난 점은 단순성과 자율적인 확장성이다. 140자 이내로 자신이 하는 일을 설명하는 간결함과 단순성이 있으며 핵분열처럼 특별한 외부의 지원 없이도 성장할 수 있어 자율적인 확장이 가능해진다.
카카오스토리가 Connection 기능에서 효율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카카오스토리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처럼 자신의 프로필을 올려놓을 수 있는 내용이 사진 외에는 없고, 실명 대신 닉네임을 사용하며, 자신의 인물 사진이 아닌 풍경 사진 등으로 프로필 사진을 올려놓으면 누구인지 전혀 확인할 길이 없어 철저하게 스마트폰 전화번호부에 입력되어 있는 지인이 아니면 친구를 확대해 나가기가 좀처럼 쉽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어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거나 사람을 찾기는 별로 효율적이지 않다는 통계가 증명되었다. 반면 지인 중심의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Connection 기능에서는 효율적이라는 사실이 통계적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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