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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5 no.3 = no.102, 2012년, pp.10 - 19
이은숙 , 이상호
IPTV, 디지털케이블과 같은 디지털 방송은 다채널 시청 및 VOD 같은 다시보기 서비스의 용이성을 위해 시청자에게 콘텐츠를 소개하고 추천하는 ‘가이드채널"을 프로모션 전용 채널로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가이드채널이 프로모션을 기반으로 한 가이드 전용 채널이라는 서비스 속성과 구매에 영향을 주는 서비스 목적에 주목하고, 가이드채널에 대한 TV시청경험 요소를 파악하여 이들 경험이 서비스 만족 및 구매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가에 주목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TV라는 미디어적 속성을 기반으로 인지된 시청경험 요소(신뢰성, 정보성, 오락성, 사회적 상호작용성)들은 직접적으로 가이드채널 이용 만족에 영향을 주기보다는 개인의 감성적 시청경험 요소(정보친밀감, 충동감, 몰입감)에 의해 만족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가이드채널에 대한 만족은 서비스 미디어에 대한 인지적 경험 요소 보다는 개인의 주관적, 감성적 경험 요소인 몰입감, 충동감 등의 매개를 통해 이뤄짐을 추정할 수 있다.
가이드채널이 시청자의 만족감을 충족시키고 콘텐츠 구매의도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시청자에게 프로그램을 인지하게하고 프로모션 하는 역할에 그칠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개인의 시청경험 요소인 정보친밀감, 충동감과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 제작과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proposes that the viewing experience of using a guide channel can be viewed as the key elements of creating satisfaction and leading to the purchase of contents in a digital TV service. We attempted to identify which elements of the viewing experience would play key roles in viewer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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