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이드채널 시청경험 연구 - 구매에 영향을 주는 경험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Viewing Experience on Guide Channel : Focusing on the Experience that Affects Purchasing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5 no.3 = no.102, 2012년, pp.10 - 19  

이은숙 ,  이상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IPTV, 디지털케이블과 같은 디지털 방송은 다채널 시청 및 VOD 같은 다시보기 서비스의 용이성을 위해 시청자에게 콘텐츠를 소개하고 추천하는 ‘가이드채널"을 프로모션 전용 채널로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가이드채널이 프로모션을 기반으로 한 가이드 전용 채널이라는 서비스 속성과 구매에 영향을 주는 서비스 목적에 주목하고, 가이드채널에 대한 TV시청경험 요소를 파악하여 이들 경험이 서비스 만족 및 구매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가에 주목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TV라는 미디어적 속성을 기반으로 인지된 시청경험 요소(신뢰성, 정보성, 오락성, 사회적 상호작용성)들은 직접적으로 가이드채널 이용 만족에 영향을 주기보다는 개인의 감성적 시청경험 요소(정보친밀감, 충동감, 몰입감)에 의해 만족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가이드채널에 대한 만족은 서비스 미디어에 대한 인지적 경험 요소 보다는 개인의 주관적, 감성적 경험 요소인 몰입감, 충동감 등의 매개를 통해 이뤄짐을 추정할 수 있다.

  가이드채널이 시청자의 만족감을 충족시키고 콘텐츠 구매의도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시청자에게 프로그램을 인지하게하고 프로모션 하는 역할에 그칠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개인의 시청경험 요소인 정보친밀감, 충동감과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 제작과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that the viewing experience of using a guide channel can be viewed as the key elements of creating satisfaction and leading to the purchase of contents in a digital TV service. We attempted to identify which elements of the viewing experience would play key roles in viewers’ s...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