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료방송 서비스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특성과 가이드 채널에 대한 평가가 VOD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act of Media Use Characteristics/Evaluation for Guide Channel on Intention to use VOD provided by Multichannel Service Provider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1 no.2, 2016년, pp.210 - 218  

조승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IPTV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특성(TV 시청시간, 스타 선호도, 장르 선호도)에 따른 VOD 이용행태(VOD이용 및 이용금액)의 차이를 살펴보고, 미디어 이용특성과 IPTV 사업자가 운영하는 가이드채널에 대한 평가가 VOD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VOD 이용경험과 가이드 채널 시청 경험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선호하는 스타가 출연하는 경우 VOD 이용이 가장 많았으며, 지불의사 측면에서는 스타 선호도보다는 장르선호도가 VOD에 대한 지불의사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디어 이용특성 중 장르 선호도와 가이드 채널에 대한 시청의사와 인지된 오락성이 VOD 이용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VOD 이용을 높이기 위해서는 VOD 이용 현황 분석을 통해 맞춤형 프로모션과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함으로써 가이드 채널 시청률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높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VOD usage patterns(VOD use and paid amount) of IPTV users were investigated reflecting the level of media use characteristics such as TV viewing time, star preference, and genre preference. Also the impact of media using characteristics and the evaluation of guide channel on the int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연구에서는유료방송서비스의VOD 이용에이용자의미디어이용특성이미치는영향과유료방송가이드채 널에서추천하는프로그램의VOD 이용의사에미디어이용특성과가이드채널에대한평가가어떤영향을주는지 IPTV 서비스가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 본연구에서는유료방송서비스의가이드채널과VOD 이용에영향을주는요인에관한선행연구를검토하여주 요변인을도출했다. 척도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크론바하알파계수(Cronbach's α)를산출하였다.
  • 가이드채널에서는새로업데이트되는VOD를소개하거나시즌별 로프로그램을추천하고각종이벤트와관련된내용을공 지한다[2]. 이에 본 연구는 특정 기간할인이나 무료이용제공, 포인트및이용쿠폰지급등다양한프로모션전략가운데가이드채널에서VOD를추천하는프로그램시청 이VOD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탐색해보고자한다.
  • 따라서 가이드 채널 시청이 VOD 이용에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하는지 확인할 필요가있다. 이에이용자의미디어이용특성 (TV 시청시간, 스타선호도, 장르선호도) 과더불어가이드채널에서제공하는콘텐츠정보에대한평가, 즉유용성, 사용편리성, 오락성, 신뢰가VOD 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Jeong, Y., Kim, Y. The Research of Broadcast Media Usage Behavior, Trends & Research Reports,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1~8. 2014 

  2. Lee, E. S. Classification of Type and Attributes of Guide Service on Digital Broadcasting in terms of Viewing Pattern and Involvement, Journal of Digital Design, 12(4). 168~173, 2012 

  3. Lee, E. S., Lee, S. H. A Study on the Viewing Experience on Guide Channel : Focusing on the Experience that affects Purchasing,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5(3), 12~19, 2012. 

  4. Eastman, S. T. Orientation to promotion and research. In S. T. Eastman(Ed.). Research in media promo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2000 

  5. Eastman, S. T., & Newton, G. D. The impact of structural salience within on-air promot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2, 50~79, 1998 

  6. Kang, M. A Study on the Strategy and its Effects of On-air Program Promotion,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1(4), 309~326, 2007 

  7. Yu, J. Paradigm Shift of Viewing a Media, DigiEco Focus, KT Research Institute of Economy & Business Administration, 1~4. 2015 

  8. Gwon, H. etc. Research of International Practices on Broadcast Media Market : Base on OTT, KOCCA, 223~299, 2015 

  9. Cho, S. Kim, H. S.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VOD Viewing Pattern of Users in IPTV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4). 153~167, 2015 

  10. Lee, S. Kim, C. Determinants of IPTV-VOD Services Adoption,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46, 10~16, 2009 

  11. Yun, J. A Forecasting of Subscriber on IPTV, Satellite and MSOs,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5 

  12. Kwon, H. Kim, Y. A Change analysis of the Pay-View Market from Appearance of IPTV Service, KOCCA, 54~58, 2010. 

  13. Roh, S. Kim, S. A Study on Consumer Behavior and Double Casting Musicals, Review of Cultural Economics, Korea Association Of Cultural Economics, 18(1), 207~211, 2015 

  14. Park, J., Kim E., Kim, Y. Lee, S. The Effectiveness of Star Marketing,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8(2), 177~206, 2008 

  15.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Easy of use, and the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19), 189~211, 1989 

  16. Cho, S., Kim, D., Lee, Y.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Screen Service Users’ Connected-Use/Simultaneous Use and Perceived Usability & Perceived Usefulness based on Multi Device Converged Use. Journal of Animation Studies, 9(3), 58. 62, 2013 

  17. Kim, Y. Choi, S.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Usefulness and Easiness on the Consumer Satisfaction and the Continuous Use Intention of IPTV,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9(10), 314~327, 2009 

  18. Park, C., Kwon, J., Kwak, H.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VOD Purchase in IPTV,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12(11). 153~163, 2014 

  19. Lee, J. Chung, J. Correlation Study between Interactive Contents on User's IPTV Selection and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3(1), 99~108, 2008 

  20. Kim, J. E., Kim, Y. Y. How the Characteristics of the Food-blog Marketing Effect to Purchasing Intension with the Mediation Effect of Trust,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30(5), 85~105, 2015, 

  21. Lee, T. M. The effects of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on brand word of mouth and brand loyalty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mobile SNS intensity, The e-Business Association, 16(1), 121~144,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