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학습부진아의 CAS을 도입한 학습 결과를 바탕으로 한 성차분석
The analysis of gender difference on mathematics achievement after learning using CAS on mathematics underachiever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4 no.4, 2011년, pp.157 - 180  

김인경 (청주대학교 수학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CAS 계산기를 사용한 학습을 하고난 후의 고등학교 수학학습부진아 중 남녀 학생의 수학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수학학습부진아를 선정하여 두 집단으로 나누었다. 한 집단은 처치집단으로 지필과 CAS 계산기를 사용하여 활동지를 학습하고, 다른 집단은 통제집단으로 지필만을 사용하여 활동지를 학습하였다. 이러한 학습의 전과 후에 지필평가를 실시하였다. 각 집단 학생들의 수학학업성취도를 살펴본 결과, 통제집단의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학업성취도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처럼, 처치집단의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학업성취도에서도 차이가 없었다. 처치집단의 남학생과 통제집단의 남학생의 수학학업성취도 비교와 처치집단의 여학생과 통제집단의 여학생의 수학학업성취도 비교에서는 모두 처치집단의 학생들이 더 높은 성취를 이루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about gender difference in the achievement of underachievers of high school students while learning using technology. Participants were composed of 67 underachievers on first grade in high school located in a metropolitan city. That had never used a mathematics educational calcu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AS 계산기를 사용한 학습을 하고난 후의 고등학교 수학학습부진아 중 남녀 학생의 수학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학습의 전과 후에 지필평가를 실시하였다. 각 집단 학생들의 수학학업성취도를 살펴본 결과, 통제집단의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학업성취도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처럼, 처치집단의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학업성취도에서도 차이가 없었다. 처치집단의 남학생과 통제집단의 남학생의 수학학업성취도 비교와 처치집단의 여학생과 통제집단의 여학생의 수학학업성취도 비교에서는 모두 처치집단의 학생들이 더 높은 성취를 이루었다.
진화론적인 접근은 수학적인 수행에 관하여 사회화에 의한 성차의 영향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진화론적인 접근으로 성차는 유전적인 차이가 호르몬의 차이 [57]를 만들거나, 호르몬 차이가 구조적인 차이 [32]를 이끈다고 믿었다. 이러한 진화론적인 접근은 수학적인 수행에 관하여 사회화에 의한 성차의 영향을 본질적으로 부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수학에서 기본적인 성차로서 고유한 생물학적인 차이를 논쟁한다.
TIMSS의 연구 결과,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수학학업성취도의 성차가 고등학교에 비해 어떠한가? 하지만, 국가수준의 평가에서는 일관된 결과가 나타난다. TIMSS의 연구 결과,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수학학업성취도의 성차가 고등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음을 나타내었다. 그렇지만, 중등학교의 마지막 학년인 12학년에서 수학학업성취도의 성차는 남아프리카를 제외하고 모든 국가에서 나타났음 [8, 42]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5)

  1. 고정화 . 도종훈 . 송미영, 수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의 성별 차이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8(2008), No.2, pp. 179-200. 

  2. American Association of University Women Educationl Foundation, Tech-savvy educating girls in the new computer age, Retrieved September 15, 2004, from http://www.aauw.org/member_center/publications/TechSavvy/TechSavvy.pdf.2000. 

  3. M. E. Badger, "Why aren't girls better at maths? A review of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 23(1981), pp. 11-23. 

  4. C. D. Bain, & M. L. Rice, "The Influence of Gender on Attitudes, Perceptions, and Uses of Technology,"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39(2006), No. 2, pp. 119-132. 

  5. D. P. Baker, & D. P. Jone, "Creating gender equality: Cross-national gender stratification and mathematical performance," Sociology of Education, 66(1993), pp. 91-103. 

  6. A. E. Bame, W. E. Dugger Jr., M. de Vries, & J. McBee, "Pupils'attitudes toward technology-PATT-USA," The Journal of Technology Studies, 19(1993), No. 1, pp. 40-48. 

  7. B. Barker, "Girls'world or anxious times: What's really happening at school in the gender war?," Educational review, 49(1997), pp. 221-229. 

  8. A. E. Beaton, I. V. Mullis, M. O. Martin, E. J. Gonzalez, D. L. Kelly, & T. A. Smith, Mathematics achievement in the middle school years: IEA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Chestnut Hill, MA: Boston College, 1996. 

  9. A. E. Beaton, & L. M. O'Dwyer, Separating school, classroom and student varia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socioeconomic status, In D. F. Robitaille & A. E. Beaton(Eds.), Secondary analysis of the TIMSS data (pp. 211-231). Boston, MA: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2. 

  10. J. Becker, R. Kottkamp, D. Mann, & C. Skakshaft, West Virginia story: Achievement gains from a statewide comprehensive instrucational technology program, Retrieved November 21, 2001, from http://www.mff.org/pubs/ME155.pdf, 1999. 

  11. C. P. Benbow, & J. C. Stanley, "Sex differences on SAT-math items," Developmental Psychology, 29(1980a), pp. 805-810. 

  12. P. R. Brandon, B. J. Newton, & O. W. Hammond, "The superiority of girls over boys in mathematics achievement in Hawaii,"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1985. 

  13. J. R. Campbell, & J. S. Beardry, "Gender gap linked to differential socialization for high achieving senior mathematics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1(1998), pp. 140-147. 

  14. T. P. Carpenter, M. M. Lindquist, W. Mathews, & E. A. Silver, "Results of the third NAEP mathematics assessment: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 76(1983), pp. 652-659. 

  15. S. Catsambis, "The path to math: Gender and racial-ethnic differences in mathematics participation from middle school to high school," Sociology of Education, 67(1994), pp. 199-215. 

  16. B. C. Clewell, B. T. Anderson, & M. E. Thorpe, Breaking the barriers: Helping female and minority students succeed in mathematics and scienc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1992. 

  17. E. Fennema, "Mathematics learning and the sexes: A review,"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5(1974), pp. 126-139. 

  18. E. Fennema & J. Sherman, "Sex related differences in mathematics achievement, spatial visualization and affective facto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4(1977), No. 1, pp. 51-71. 

  19. H. J. Forgasz, Computer for learning mathematics: Equity factors, In B. Barton, K. C. Irwin, M. Pfannkuch, & M. O. J. Thomas(Eds.),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South Pacific (pp. 260-267), Auckland: MERGA Inc., 2002. 

  20. L. H. Fox, L. Brody, & F. Tobin, (Eds.) Women and the mathematical mystique, Baltimore, MD: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80. 

  21. L. Friedman, "Mathematics and the gender gap: a meta-analysis of recent studies on sex differences in mathematical task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9(1989), pp. 185-213. 

  22. L. Friedman, "The space factor in mathematics: Gender differenc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5(1995), No. 1, pp. 22-50. 

  23. A. M. Gallagher, & R. DeLisi, "Gender differences in Scholastic Aptitude Test- Mathematics Problem solving among high abil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1994), pp. 204-211. 

  24. M. Gray, Gender and mathematics: Mythology and misogyny, In G. Hanna(Ed.), Towards gender equity in mathematics education: An ICMI study (pp. 27-38). Boston, MA: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96. 

  25. D. F. Halpern, Sex differences in cognitive abilities(2nd Ed.), Hillsdal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1992. 

  26. H. C. Hawn, C. D. Ellet, & L. Des Jardines, "Differences in mathematics achievement between males and females in Grades 1-3,"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Easter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Philadelphia, 1981. 

  27. L. V. Hedges, & A. Nowell, "Sex differences in mental test scores, variability and numbers of high scoring individuals," Science, 269(1995), pp. 41-45. 

  28. J. S. Hyde, E.,Fennema, & S. J. Lamon,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performance: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07(1990), pp. 139-155. 

  29. T. Kellaghan, & G. F. Madaus, Teachers'sources and uses of assessment information, In D. F. Robitaille & A. E. Beation(Eds.), Secondary analysis of the TIMSS data,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2. 

  30. E. W. Kifer, Students'attitudes and perceptions, In D. F. Robitaille & A. E. Beation(Eds.), Secondary analysis of the TIMSS data,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2. 

  31. M. M. Kimball, "A new perspective on women's math achievement," Psychological Bulletin, 105(1989), pp. 198-214. 

  32. D. Kimura, "Sex differences in the brain," Scientific American, 267(1992), pp. 119-125. 

  33. H. Kirkpatrick, & L. Cuban, "Should we be worried? What the research says about gender differences in access, use, attitudes, and achievement with computers," Educational Technology, 38(1998), No. 4, pp. 56-61. 

  34. J. Knodel, "The closing of the gender gap in schooling: The case of Thailand," Comparative Education, 33(1997), No. 1, pp. 66-86. 

  35. G. C. Leder, "Sex-related differences in mathematics: An overview,"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6(1985), pp. 304-309. 

  36. M. Lummis, & H. W. Stevenson, "Gender differences in beliefs and achievement: A cross-cultur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26(1990), pp. 254-263. 

  37. X. Ma,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achievement between Canadian and Asian education system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9(1995), pp. 11-127. 

  38. E. E. Maccoby, & C. N. Jacklin, The psychology of sex differences,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1974. 

  39. J. Mark, & K. Hanson, Beyond equal access: Gender equity in learning with computers, Offic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ED), Washington, DC. (ERIC Report No. ED 370879), 1992. 

  40. S. P. Marshall, "Sex differences in children's mathematics achievement: Solving computations and story problem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9(1984), pp. 797-811. 

  41. J. Meece, & G. Jones, "Girls in mathematics and science: Constructivism as a feminist perspective," The High School Journal, 79(1996), No. 3, pp. 242-249. 

  42. I. V. S. Mullis, M. O. Martin, A. E. Beaton, E. J. Gonzalez, D. L. Kelly, & T. A. Smith, Mathematics achievement in the primary school years: IEAs Third International and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Chestnut Hill, MA: Boston College, 1997. 

  43. I. V. S. Mullis, M. O. Martin, E. G. Fierros, A. L. Goldberg, & S. E. Stemler, Gender differences in achievement: IEA's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Chestnut Hill, MA: Boston College, 2000. 

  44. R. Nathan, & L. Baron, "The effects of gender, programtype, and content on elementary children's'software preferences," Journal of Research on Computing in Education, 27(1995), No. 3, pp. 348-361. 

  45. National Science Board(1998). Science and Engineering Indicators, Arlington, Va.: National Science Foundation, NSB 98-1. 

  46. M. Ocak,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 and Student's Attitude and Experience of Using a Computer Algebra System," The Journa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27(2008), No. 3, pp. 287-297. 

  47. P. Peterson, & E. Fennema, "Effective teaching, students engagement in classroomactivities, and sex-related differences in learning mathematic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2(1985), No. 63, pp. 309-335. 

  48. I. Ramos, & J. Lambating, "Gender differences in risk-taking behavior and their relationship to mathematics performanc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6(1996), No. 4, pp. 202-207. 

  49. B. S. Randhawa, "Self-efficacy in mathematics, attitudes, and achievement of boys and girls from restricted samples in two countries," Perceptual and Moter Skills, 79(1994), pp. 1011-1018. 

  50. C. L. Raymond, & C. P. Benbow,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A function of parental support and student sex typ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2(1986), pp. 808-819. 

  51. A. J. Reynolds, & H. J. Walberg, "A structural model of high school mathematics outcom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5(1991), pp. 150-158. 

  52. S. Scarr, "Biological and cultural diversity: the legacy of Darwin for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4(1993), No. 5, pp. 1333-1353. 

  53. J. P. Sheldon, "Gender stereotypes in educational software for young children," Sex Roles, 51(2004), pp. 433-444. 

  54. S. Silverman, & A. M. Pritchard, "Building their future: girls and technology education in Connecticut,"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7(1996), No. 2, pp. 41-54. 

  55. J. O. Swafford, "Sex differences in first year algebra,"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1(1980), pp. 335-345. 

  56. S. Teasdale, & J. L. Lupart, "Gender differences in computer attitudes, skills, and perceived ability," Paper presented at the Canadian Society for Studies in Education, Quebec, Canada, Retrieved January 19, 2004, from http://www.geomatics.ucalgary.ca/cwse/CompAtt.pdf, 2001. 

  57. H. Thomas, "A theory explaining sex differences in high mathematical ability has been around for some time,"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16(1993), pp. 187-215. 

  58. S. L. sai, & H. J. Walberg, "Math achievement and attitude productivity in junior high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6(1983), pp. 267-272. 

  59. E. F. Valentine, Gender Differences in Learning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and Strategies for Equity, ED446915, Psychology Foundations of Education for Pre-Service Teachers, EDCI 4124. 2000. 

  60. M. Volman, & E. Van Eck, "Gender equity and information technology in Education: The second decad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1(2001), No. 4, pp. 613-634. 

  61. H. J.Walberg, "Improving the productivity of America's schools," Educational Leadership, 5(1984), pp. 19-27. 

  62. J. L. M. Wilkins, M. Zembylas, & K. J. Travers, Investigating correlates of mathematics and science literacy in the final year fo secondary school, In D. F. Robitaille & A. E. Beation (Eds.), Secondary analysis of the TIMSS data,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2. 

  63. F. K. Wolters, "A PATT study among 10 to 12-year old students in the Netherlands,"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1989), No.1, Retrieved February 15, 2004, from http://scholar.lib.vt.edu/ejournals/JTE/v1n1/falco.jte-v1n1.html 

  64. D. J. Young, A. J. Reynolds, & H. J. Walberg, "Science achievement and educational productivity: A hierarchical linear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9(1996), pp. 272-278. 

  65. R. Zambo, "Gender-related differences in the process of solving mathematical word problems to the 6th and the 8th grade levels," Focus on Learning Problems in Mathematics, 16(1994), No. 2, pp. 20-3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