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4 no.1, 2013년, pp.129 - 155
원양은 , 표윤희
본 연구에서는 구체물 및 보충과제를 활용한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의 실행이 지적장애 학생의 시지각 발달과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군 소재의 특수학급 3곳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 12명(남아 6명, 여아 6명)을 선정하였다. 중재는 총 18회기로 구성하였으며, 매 회기마다 30분씩 주 3~4회 총 6주간 진행되었다. 종속변인 측정을 위해 K- DTVP-2, FAIR 주의집중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고,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간의 시지각 발달 및 주의집중 점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검정하기 위하여 맨 휘트니 유 검정과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에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 사전-사후 점수 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중재가 지적장애 학생의 시지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주의집중 능력을 비교한 결과,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 사전-사후 점수 차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실험 집단 내의 사전-사후 점수 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중재가 주의집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에 구체물 탐색과 조작 활동, 보충과제를 활용하여 중재의 요소를 강화시킨 중재를 통해 지적장애 학생의 시지각 발달을 촉진시키고 주의집중 및 지속시간을 향상시켰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visual perception training program on the visual perception development and attention. 12 students (6 boys, 6 girls)were selected according to interview of teachers, preliminary observation and specific criteria for standard. The visual perc...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