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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6 no.2, 2012년, pp.87 - 121
이근용
지역방송이 구현하는 지역성은 지역방송 콘텐츠의 성패와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가치이다. 국내에서 그동안 이루어진 지역성에 대한 연구는 개념적 변화나 그 의미에 치중돼 왔다. 지역성이 실제로 콘텐츠에 어떻게 구현돼 왔는가에 대한 분석은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연구는 지역방송 콘텐츠에 지역성이 실제로 어떻게 담겨지고 녹여져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 것이다. 그럼으로써 종편의 등장으로 더욱 어려움을 겪게 될 지역방송의 콘텐츠 제작 활성화에 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분석은 지역방송 콘텐츠 중에서 부산, 대구 지역의 지역방송에서 비교적 최근에 제작한 것들 중,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세 가지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였다. 지역성은 한두 가지 요인이나 현상으로 규정하기 어려운 복합적 개념이다. 전통문화가 다양한 만큼 각 전통문화가 담고 있는 지역성의 내용이나 외양도 다 다르게 나타난다. 지역성의 가치는 이 다양성을 본질로 한다는 점에 있다고 하겠다. 지역방송의 콘텐츠는 ‘로컬’의 특성을 지니면서 ‘글로벌’하게 인간의 보편적 감성에 소구할 수 있는 ‘글로컬’ 콘텐츠가 돼야 한다.
The competence and successfulness of local broadcasting depend on the localities implemented by local broadcasting contents. The previous studies on localities performed in Korea have focused on the meaning and conceptual change of localities. The concrete analyses on the local broadcasting con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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