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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6 no.3, 2012년, pp.333 - 370
안순태
어린이 비만과 관련된 많은 사회 문화적 요인 중에서 저영양 고칼로리 식품 광고의 역할이 주시되고 있다. 특히 어린이의 인터넷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상표 및 기업 광고를 인터넷 게임을 통해 표현하는 광고게임은 어린이 건강이나 식습관과 관련하여 논란의 대상이다. 본 연구는 주요 식품회사들이 인터넷에 제공하는 어린이 대상 광고게임을 내용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15개 기업들이 365가지의 광고게임을 운영하고 있으며, 50%가 넘는 광고게임들이 기업 자체의 웹 사이트와 인기 포털사이트를 통해 중복 제공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광고게임들은 다른 일반게임들과 구분 없이 운영되고 있었으며, 광고게임이 설득의도를 지닌 광고의 일종이라는 설명이나 광고안내문은 부재하였다. 많은 광고게임이 저영양 고칼로리 식품을 광고하고 있었고, 대부분의 식품이 지방과 설탕 함량이 적정치를 넘고 있었다. 또한 광고게임에서 식품이 게임 점수와 관련되거나 내용물이 보일 때 지방과 설탕 적정치를 넘는 식품들이 더 많은 경향이 있었다. 어린이의 광고에 대한 제한적 이해 능력을 고려하여 인지적 방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에 대한 논의가 제시되었다.
Among the various social and cultural factors contributing to childhood obesity, the role of low-nutrition, high-calorie content food advertising has received considerable attention. This study analyzed the contents of major food companies’ online advergames that are targeted toward children. Re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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