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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사회과학연구 :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Journal of Social Science, v.23 no.3, 2012년, pp.227 - 255
박옥진 , 육동일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 및 이주여성에 대한 교육 지원 프로그램이 다양화 되고 있는 가운데 사회통합 및 이주여성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도입이 필요한 바, 교육지원 현황과 이주여성의 교육 정책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실질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기관이나 단체 등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한 경험이 있는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교육 참여 요인과 교육에 필요한 분야, 개선점, 교육 정책 등에 대한 의식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이주여성들에게 실제 필요한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지역 내 도시와 농촌 거주 이주여성 간의 교육 지원 격차가 있고 가족간 교육 지원이나 요구사항에도 차이가 있으며, 연령별로도 결혼 체류 기간에 따른 30세 미만과 30세 이상의 교육 지원에 대한 요구에 차이가 있는 바, 교차분석을 통해 변인에 따른 응답의 차이까지 분석하였다. 이에 연구결과를 근거로 이주여성 교육 지원에 대한 문제 및 다양한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Practical education program for immigrant women that connected regional characteristics was needed when educational support program for not only multi-cultural family but also immigrant women varied.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educational support and immigrant women’s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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