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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 교양교육에서 〈인문학독서토론〉수업 사례
Teaching Practices about ‘Readings in Humanities’ in Liberal Arts Education of the University 원문보기

사고와 표현 = Ratio et oratio, v.5 no.1, 2012년, pp.7 - 46  

신희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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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인문학 고전을 읽고 토론하고 그에 관해 연구 논문을 작성하는 교양 교육과정을 고찰하면서 독서토론의 교육적 함의를 생각해 보는데 의미를 두었다. 독서토론의 방법은 개인적 차원의 독서를 넘어서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며 그들의 공통 관심과 질문을 중심으로 토론함으로써 텍스트를 주체적으로 읽게 되는 교육적 효과를 증진시키는 활동이다. 독서토론을 하는 동안 교수자는 논제를 제시하거나 이슈를 던져주기 보다 학생들 스스로 문제의식을 갖고 발제를 하면서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토론의 방법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수업을 운영하는 능동적인 분위기가 형성할 수 있다.

  본 연구가 제시한 수업 사례의 경우 독서토론을 마무리한 후 다루었던 고전 텍스트 가운데 한 권 혹은 두 권의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 논문을 작성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읽기, 말하기, 듣기 그리고 쓰기가 아우러지면서 종합적인 의사소통교육을 시도될 수 있다. 본 연구자가 운영한 〈인문학 독서토론〉 수업에 대한 평가 결과를 보면,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깊게 사고하는 능력을 증진시켰고, 고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긍정적으로 반응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제출한 발제문과 토론활동에 대한 교수자의 피드백이 매우 도움이 되었다고 높이 평가하였다. 그리고 부가적으로 수업자료로서 제시된 신문이나 매스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교육방법이 고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확장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답하였다.

  결론적으로 독서토론은 학생들에게 책을 읽고 토론하며 그들의 생각을 증진시키는 과정이기 때문에 텍스트를 넘어서 세상에 대한 그들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표현하는 공간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특히 중요하다. 광범위한 독서를 강조하기 보다는 오히려 책을 제대로 읽는 방법이 더 많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고전 독서토론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그들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인문학적 성찰능력을 깊이 있게 키워갈 수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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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is meaningful in thinking educational implications of a book discussion education, while examining educational procedures that students read and discuss humanistic books in the class discussions and write a research paper about it. A book discussion is an activity to increase the e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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