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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토연구 =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no.74 = no.74, 2012년, pp.149 - 161
이성우 , 오연선
FTA 체결은 상호국 및 주변국의 무역과 해외직접투자뿐만 아니라, 역내 물류산업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기회로 인지되고 있다. 특히 FTA 체결은 무역과 관련된 종합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항만과 항만배후단지 내에 많은 해외직접투자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FTA와 항만배후단지가 어떤 상관관계가 있고 이를 어떻게 활용 가능한지 제안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EU FTA를 중심으로 FTA 체결을 우리나라 항만배후단지 내 기업유치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해당 FTA 양허 및 원산지 규정을 활용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된 비즈니스 모델은 향후 확대될 FTA와 연계하여 우리나라 항만배후단지 내 기업 유치를 위한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항만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수단으로 항만배후단지 내 기업유치를 활용한 물동량, 부가가치 및 고용창출의 실증연구로 그 의미가 있을 것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개발될 Biz 모델을 활용한 기업유치 활동으로 우리나라 항만이 자생적인 물동량 창출 기반을 마련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FTA is being regarded as a large-scaled chance to promotes to trades, foreign direct investments and logistics industries between mutual countries including neighboring countries. Notably, FTA is expected to bring much of FDIs to port logistics park where is located behind of port to support all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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