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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8 no.4, 2012년, pp.5 - 28
정기섭
본 연구는 독일 대학의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 있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제적인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교육과 대학의 역할에 대한 논의, 이와 관련된 독일에서의 논의, 그리고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21세기 대학은 연구와 교수를 통하여 지속가능발전의 이념에 기초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는 과제를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수업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을 발굴하고 교육방법적인 노하우를 축적하는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대학의 교원양성과정과 교원연수과정에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도입되고 계발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대학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련이 있는 강의와 연구프로젝트의 목록을 만들고 정보를 공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지속가능발전 교육은 특별한 대상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교육이기 때문에 외국 유학생을 포함한 대학구성원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개발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Das Hauptanliegen dieser Arbeit liegt darin, Bildung fuer nachhaltige Entwicklung(BNE) auf der Hochschulebne in Deutschland zu behandeln und daraus die Implikationen fuer koreanische Hochschulen herauszuziehen. Dafuer beschaeftigt sich diese Arbeit zuerst mit dem internationalen Dikussionsstand 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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