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연계한 가정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개발: '생활환경과 지속가능한 선택' 영역
Developing Content System for Home Economics Curriculum in Connection with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Focusing on the 'Life Environment and Sustainable Choice' Area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5 no.2, 2023년, pp.145 - 161  

윤소희 (서울대학교 가정교육 전공) ,  손상희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이수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가정과 교육과정의 내용요소가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연계되어 있는지를 분석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연계한 가정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개발하여 실제 가정과 수업현장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행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2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내용체계의 내용요소를 교육내용 선정 준거를 기준으로 분석하였고, 분석결과를 반영한 교육내용 선정 준거에 근거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연계한 가정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동등한 범주로 구성함으로써 역량의 구성요소를 총체적으로 반영하고 있었으나, 내용요소와 지속가능성 핵심역량과의 연계성은 부족하였다. 그리고 과정·기능 범주에서 실천적 추론의 일련의 과정이 제시되지 않아 실천적 문제해결 역량으로 이어지기 어려웠다. 따라서 지속가능성 핵심역량이 통합적으로 함양될 수 있고, 과정·기능 범주에서 실천적 추론의 과정이 명확히 드러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둘째, 개인적 행동이 사회적 참여로 확장될 수 있는 내용요소는 제시되지 않고 있었다. 개인·가족 차원의 해결방안을 다루는 것에서 나아가 사회적 참여로 확장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셋째, '생활환경과 지속가능한 선택'의 28개의 내용요소 중 6개에서 SDGs와의 연계성이 드러났다. 그러나 관련성이 내재된 경우, SDGs의 핵심단어 또는 핵심이슈를 내용요소에 포함하여 SDGs와 연계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넷째, 지속가능발전 관점의 환경적 차원만을 고려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시·공간적 관계성에 기반하여 공존과 조화를 추구하고, 환경, 사회, 경제의 차원을 통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 관점이 내재된 내용요소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내용체계를 조직화하는데 있어서, 내용요소와 지속가능성 핵심역량과의 연계성을 제시하였고, 내용체계의 상위구조로 핵심 아이디어와 함께 지속가능성 핵심역량의 실천적 문제해결 역량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content system for the home economics curriculum that integrates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and provides basic material for ESD implementation in schools. In view of this, the content elements of the revised home economics curriculum for 2022...

주제어

참고문헌 (39)

  1. Baek, D. Y. (2020). Development of home economics module for?SDGs implementation: Focusing on work and family?bal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University, Seoul, Korea. 

  2. Charif, S. (2022). Integration of ESD in French primary schools:?for what purpose, with what form of integration and with?what content?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16.?https://doi.org/10.1080/13504622.2022.2104813 

  3. Choi, S.-Y., Lee, Y.-S., Kim, E.-J., Kim, S.-H., Lee, J.-S., & Cho, J.-S.?(2019). Analysis of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and 'housing' contents in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textbooks. Journal of Home Economics?Education Research, 31(1), 115-136. https://doi.org/10.19031/jkheea.2019.03.31.1.115 

  4. Choi, Y. J., Park, M.-J., & Shim, H.-S. (2020). Development of a?theme-selection activity in 'clothing life' in relation to?SDGs for the free semester program. Journal of Home?Economics Education Research, 32(3), 27-48. https://doi.org/10.19031/jkheea.2020.09.32.3.27 

  5. Hart, S. L. (1997). Beyond greening: Strategies for a sustainable?world. Harvard Business Review, 75(1), 66-77. 

  6. Imoto, R. (2020). What is the SDGs?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home economics education and the SDGs? Journal of?the Japan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62(4), 276-281. 

  7.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Home Economics[IFHE] (n.d.). SDGs?from a home economics perspective. https://www.ifhe.org/united-nations/sustainable-development-goals/specific-sdgs 

  8. Jang, D., Lee, Y.-J., & Lee, S. Y. (2020). Analysis of ESD-related?content in clothing management unit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textbooks of 2015 revised curriculum.?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32(1),?89-105. https://doi.org/10.19031/jkheea.2020.03.32.1.89 

  9. Ju, S. (2016). The analysis of contents on education for sustainable?development(ESD)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textbooks: Focused on the units of 'adolescence consumption?life'.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28(2),?79-93. http://dx.doi.org/10.19031/jkheea.2016.06.28.2.79 

  10. Kim, E., & Cho, J. (202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sustainable?housing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for achieving the?global SDGs by home economics in middle School.?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32(2),?77-97. https://doi.org/10.19031/jkheea.2020.06.32.2.77 

  11. Kim, J. S. (2018). Contents and perspective of sustainable?development education reflected in middle school?'technology & home economics' textbooks in South Korea:?Focusing on consumer life related units. Unpublished?ma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2. Kim, N. E. (2020). Developing home economics education programs?for sustainable development: Focusing on changemaker?education with the theme of 'improving consumer life'.?Human Eoclogy Research, 58(3), 279-298. https://doi.org/10.6115/fer.2020.021 

  13. Kim, S., & Kim, Y. (2020). Analysis of the relevance to education?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the inquiry tendency of?2015-revised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Focusing on the 'adolescence consumption life unit'.?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32(3),?161-177. https://doi.org/10.19031/jkheea.2020.09.32.3.161 

  14. Korea Environment Institute (2011). An intensification study on?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policy report.?Sejong: Author. 

  15. Krippendorff, K. (1980).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methodology. Beverly Hills, CA: Sage. 

  16. Kubo, K. (2020). Study of family and family life in home economics?education and SDGs. Journal of the Japan Association?of Home Economics Education, 63(1), 33-36. 

  17. Kudo, Y. (2020). Study of 'elderly!' in home economics education?and SDGs. Journal of the Japan Association of Home?Economics Education, 63(2), 83-86. 

  18. Kuramochi, K. (2020). Study of child care in home economics?education and SDGs. Journal of the Japan Association?of Home Economics Education, 63(3), 157-160. 

  19. Lee, J. E., & Yu, N. S. (2022). Development of the sustainable dietary?life teaching-learning plans to implement the sustainable?development goals (SDGs). Journal of Home Economics?Education Research, 34(3), 149-167. https://doi.org/10.19031/jkheea.2022.9.34.3.149 

  20. Lee, S.-E., & So, K.-H. (2019). Analysis of change trends on OECD's?competencies frameworks for curriculum redesign:?Focused on 'education 2030'. The Journal of Curriculum?Studies, 37(1), 139-164. 

  21. Lee, Y., Yoon, J., & Lee, S.-H. (2019). Contents and pedagogical styles?of food and nutrition in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textbooks from the constructivist?perspective.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Research, 31(4), 41-62. https://doi.org/10.19031/jkheea.2019.12.31.4.41 

  22. Lim, H. J., & Lee, D. G. (2016). A study on educational considerations?and direction for development of ESD from the perspective?of the intrinsic value of education. Korean Journal of?Environment Education, 29(4), 384-399. htp:/doi.rg/10.7965/kje.2016.294.384 

  23. Lim, J., Kim, K., & Choi, J. (2022). Development of lesson plans?in the human development & family domain of the?home economics curriculum to achieve the sustainable?development goals(SDGs). Journal of Home Economics?Education Research, 34(2), 41-58. https://doi.org/10.19031/jkheea.2022.6.34.2.41 

  24. Lim, Y.-N., & Hong, H.-J. (2016). A study on the presentation form?of education content in the 2015 revised national subject?curricula: Focused on content framework. Asian Journal?of Education, 17(3), 277-302. 

  25. Martin, S., Dillon, J., Higgins, P., Strachan, G., & Vare, P. (2015).?Reflections on ESD in UK schools. In Schooling for?sustainable development in Europe: Concepts, policies?and educational experiences at the end of the UN decade?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pp, 335-360).?Springer. 

  26. Ministry of Education[MOE] (2022). Practical arts(technology &?home economics)/informations curriculum (Notification?No. 2022-33).Sejong: Author. 

  2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MECE] (2011).?Practical arts(technology & home economics) (Notification?No. 2011-361). Sejong: Author. 

  28. Ministry of Education[MOE] (2015). Practical arts(technology &?home economics)/informations curriculum (Notification?No. 2015-74). Sejong: Author. 

  29. Ministry of Environment (2018).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ejong: Author. 

  30. Nishihara, N. (2021). Living life education and SDGs. Journal of?the Japan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64(2), 147-150. 

  31. Oh, S.-G., & Kwak, B.-H. (2019). An analysis on frames and programs?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major developed?countries: Focusing on Finland, Sweden, Germany, and?Canada. Korean Comparative Government Review, 23(4),?29-56. https://doi.org/10.18397/kcgr.2019.23.4.29 

  32. Ohmoro, K. (2021). Consumer studies in home economics education?and SDGs. Journal of the Japan Association of Home?Economics Education, 64(3), 208-211. 

  33. Omori, K. (2021). Food education in home economics class and?SDGs. Journal of the Japan Association of Home?Economics Education, 63(4), 253-256. 

  34. Oya, H. (2021). Clothing education in home economics class relation?to SDGs. Journal of the Japan Association of Home?Economics Education, 64(1), 86-89. 

  35. Pendergast, D. (2017). SDGs and home economics: Global priorities,?local solutions. Paper presented at the 1st international?conference on social,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in?home economics. 

  36. Wals, A. E. (2009). A mid-DESD review: Key findings and ways?forward. Journal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3(2), 195-204. https://doi.org/10.1177/097340820900300216 

  37. Yoon, S. (2021). Implication for the composition of competency-based curriculum content through an analysis of the home?economics curriculum in Korea and B.C., Canada. Journal?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6),?101-112. https://doi.org/10.22251/jlcci.2021.21.16.101 

  38. Yoon, S. H. (2023). A study on home economics curriculum in?connection with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Seoul, Korea. 

  39. Yun, H. J., Heo, Y. S., & Chae, J. H. (2020). Development and?implementation effect of middle school home economics?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applying problem-based?learning method: Focused on sustainable food and nutrition.?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32(4),?103-124. https://doi.org/10.19031/jkheea.2020.12.32.4.10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