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랑스 에코뮤지엄 사례 연구 - 부르고뉴 지방을 중심으로
A Study of Ecomuseums in France - Focused on Burgundy Region

글로벌문화콘텐츠 = Academic association of global cultural contents, no.8, 2012년, pp.191 - 218  

이재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프랑스 에코뮤지엄 중 부르고뉴 지방의 크뢰조ㆍ몽소, 브레스 부르기뇬, 모르방 등 세 개 지역의 에코뮤지엄 사례를 통하여 그 종류와 역할을 살펴보고 지속적인 지역 발전과 지역 활성화에 어떤 기여를 하는 가를 밝혀보는 데 있다. 혁신적인 ‘신박물관 운동’에서 기원한 에코뮤지엄의 개념에 비추어보면, 조르쥬 앙리 리비에르가 제시한 정의, 즉 환경, 문화 및 산업 유산은 현지 보존되어야 한다. 아울러 기존의 박물관의 운영과는 달리 에코뮤지엄은 주민들에 의해 운영되며, 이들의 활동은 곧 지역사회의 발전과 연계된다. 이것이 에코뮤지엄의 탄생 기원이자 목표이다.

  본고는 1970년대 초 탄생하여 1980년대부터 급증한 프랑스의 에코뮤지엄 사례를 최초의 에코뮤지엄인 크뢰조ㆍ몽소 에코뮤지엄이 탄생한 르 크뢰조가 속해 있고 현재에도 비교적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부르고뉴(Bourgogne)지방의 세지역인 크뢰조ㆍ몽소 도시공동체 에코뮤지엄(Ecomus? du Creusot-Monceau)과 모르방 지역 에코뮤지엄(Ecomus? du Morvan) 그리고 브레스 부르기뇬 지역 에코뮤지엄(Ecomus? de la Bresse Bourguignonne)을 연구한다. 이들 에코뮤지엄의 종류와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산업화 시대 이후의 황폐화하고 낙후되어 가던 농촌 사회와 후기 공업지역이 지속적인 지역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하여 어떤 방식으로 지역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활용하였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how the ecomuseums contribute to vitalization of the community. To carry out the research, the ecomuseums of Le Creusot-Monceau, La Bresse Bourguignonne, and Le Morvan in Burgundy Region were chosen to identify their type and roles they play to develop the community.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