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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컨설팅 리뷰 = Korean review of management consulting, v.3 no.1, 2012년, pp.91 - 108
윤정근 , 이영구
기업이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외부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주기 위한 외부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이러한 고객중심의 외부마케팅 창출은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인 동시에 기업이 지향하는 가치점일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외부마케팅의 기업정책, 시스템 측면의 접근보다도 내부 종업원의 자발적인 관계성에 의한 관심도가 증가되어야만 외부 마케팅의 성과도 향상된다는 연구결과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서비스 기업의 경우 고객지향성은 내부 마케팅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한 인적지원측면의 관계성이 외부 고객 지향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내부마케팅의 요인을 분석하여, 직무만족,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검증하고, 고객지향성의 성과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이런 측면에서 내부마케팅의 연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외부 마케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외부마케팅의 확대에 종업원의 관심도와 참여도를 높이는 내부마케팅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In order that a company create continuous achievement, it should focus on outer marketing to raise satisfaction of outer customers. Such customer-oriented outer marketing creation is an essential condition for company’s growth as well as the point which the company pursues. However, recently,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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