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부마케팅 요인과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관계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Impacted on Customer-Orientation by the Relationship between inner Marketing Factor, Task-Satisfaction, and Organization-Commitment

경영컨설팅 리뷰 = Korean review of management consulting, v.3 no.1, 2012년, pp.91 - 108  

윤정근 ,  이영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이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외부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주기 위한 외부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이러한 고객중심의 외부마케팅 창출은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인 동시에 기업이 지향하는 가치점일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외부마케팅의 기업정책, 시스템 측면의 접근보다도 내부 종업원의 자발적인 관계성에 의한 관심도가 증가되어야만 외부 마케팅의 성과도 향상된다는 연구결과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서비스 기업의 경우 고객지향성내부 마케팅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한 인적지원측면의 관계성이 외부 고객 지향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내부마케팅의 요인을 분석하여, 직무만족,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검증하고, 고객지향성의 성과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이런 측면에서 내부마케팅의 연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외부 마케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외부마케팅의 확대에 종업원의 관심도와 참여도를 높이는 내부마케팅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hat a company create continuous achievement, it should focus on outer marketing to raise satisfaction of outer customers. Such customer-oriented outer marketing creation is an essential condition for company’s growth as well as the point which the company pursues. However, recently, it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