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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턴트역량과 수행과정이 컨설팅성과에 미치는 영향: 수진기업의 참여수준과 활용의지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Consultant's Competency and Consultation Process on the Consulting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 of Client's Involvement and Utilizing Willingne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1, 2016년, pp.149 - 162  

이철우 (건국대 대학원 신산업융합학과) ,  이철규 (건국대 대학원 신산업융합학과) ,  이동명 (건국대 대학원 신산업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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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컨설턴트역량, 컨설팅수행과정 및 컨설팅성과 사이에 존재하는 수진기업의 참여수준과 활용의지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컨설팅 수진경험이 있는 446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분석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해 SPSS와 AMOS를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타당성분석, 매개 및 간접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실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컨설턴트역량이 참여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제외하고 모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컨설팅수행과정과 컨설팅성과 사이의 수진기업 활용의지에 매개효과가 있었다. 즉 컨설턴트역량 자체보다 컨설팅수행과정이 중요하며, 수진기업의 참여수준보다 활용의지를 높여야 컨설팅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컨설턴트 교육정책이나 수행지침과 관련하여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client involvement and client utilizing willingness among consultant competency, consultation process and consulting performance. To accomplish the purpose, the analysis was conducted with 446 SMEs which had a consulting experience. The collected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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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중소기업컨설팅지원사업에서 효과적인 컨설팅 이행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컨설팅 주요요소에 대해 선행연구를 실시하고, 둘째, 주요요소들 간에 관계를 실증연구하여 컨설팅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차별성은 기존 연구가 컨설턴트역량 등 주요요소들이 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한 반면, 본 연구는 주요요소들을 매개하는 수진기업의 요소들이 있을 것이며 이러한 매개요소들은 컨설턴트와 함께 공동으로 이루어지는 작업 즉 가치공동창출(value co-creation) 행위를 통해 컨설팅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추론에서 이루어졌다.
  • 또한 컨설턴트역량과 컨설팅수행과정이 컨설팅성과 에 수진기업의 참여수준과 활용의지를 통해 간접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Parry(1996)에 따르면 컨설턴트의 역량은 일의 중요한 부분에 영향을 주고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주장하였고[8], Rynning(1992)은 성공적인 컨설팅을 위해 필요한 요인으로 컨설턴트의 새로운 지식 및 독창적인 생각 등을 역설하면서 컨설턴트역량을 강조하였다[9].
  • 본 연구는 컨설턴트역량 및 컨설팅수행과정을 독립변수, 수진기업의 컨설팅 참여수준 및 활용의지를 매개변수, 컨설팅성과를 종속변수로 하는 구조방정식모형을 설정한 후, 컨설턴트역량 및 컨설팅수행과정이 컨설팅성과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지, 컨설팅 참여수준 및 활용의지를 통해 컨설팅성과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Jang and Lee(1998)이 컨설턴트의 능력, 컨설팅 방법론, 수진기업의 조직적 지원특성 등을 경영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이라는 주장에 근거한 것이다[40].

가설 설정

  • H1 컨설턴트역량은 컨설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컨설턴트역량은 참여수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컨설턴트역량은 활용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컨설팅수행과정은 컨설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컨설팅수행과정은 참여수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컨설팅수행과정은 활용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수진기업의 컨설팅 참여수준은 컨설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수진기업의 컨설팅 활용의지는 컨설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컨설턴트역량은 참여수준을 통해 컨설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컨설턴트역량은 활용의지를 통해 컨설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컨설팅수행과정은 참여수준을 통해 컨설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컨설팅수행과정은 활용의지를 통해 컨설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더불어 가설 H1과 H2를 바탕으로 참여수준과 활용의지가 컨설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가설 H3과 H4를 설정하였다.
  • Ben-Gal(2011)은 컨설턴트와 수진기업의 상호 높은 신뢰 수준이 컨설팅 몰입수준을 높이고 이는 컨설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30]. 이를 근거로 가설 H1과 부속 가설 H1.1 및 H1.2를 설정하였다.
  • 김현영 외(2013)는 컨설팅수행과정이 경영성과와 조직역량에 긍정적 인과관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15]. 이를 근거로 가설 H2과 부속 가설 H2.1 및 H2.2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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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컨설팅지원사업은 무엇인가? 중소기업컨설팅지원사업은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제43조 및 제45조, 동법시행령 제38조의 규정에 의거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술․경영기반을 확충하기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지원사업은 경영컨설팅과 기술컨설팅으로 나누어지며, 경영 분야는 중소기업의 경영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 및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중장기전략 수립 및 실행방안을 컨설팅 지원내용으로 하고, 기술분야는 중소기업의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공정․기술상의 문제해결 및 생산성 향상을 컨설팅 지원 내용으로 한다.
경영컨설팅 수행과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Williams와 Woodward(1994)는 경영컨설팅을 광의의 관점에서 컨설턴트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직, 내부부서, 구성원 등에게 전문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과정이라고 하였다[2].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는 경영컨설팅을 고도의 전문성을 가진 자가 기업의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고 조직의 변화를 실행하여 기업이 추구하는 경영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독립적 전문서비스를 말한다고 하면서 컨설팅 수행과정을 착수, 진단, 계획, 실행, 종료단계로 구분하였다.
중소기업컨설팅지원사업은 어떤 내용으로 나누어지는가? 중소기업컨설팅지원사업은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제43조 및 제45조, 동법시행령 제38조의 규정에 의거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술․경영기반을 확충하기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지원사업은 경영컨설팅과 기술컨설팅으로 나누어지며, 경영 분야는 중소기업의 경영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 및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중장기전략 수립 및 실행방안을 컨설팅 지원내용으로 하고, 기술분야는 중소기업의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공정․기술상의 문제해결 및 생산성 향상을 컨설팅 지원 내용으로 한다. 그러나 중소기업컨설팅지원사업 성과분석 연구용역 보고서(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2013)에 의하면 컨설팅 만족 원인과 관련하여 컨설팅 계약 기간 내 완료 및 컨설턴트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사후관리 및 컨설팅 성과의 활용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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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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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Tae-Seog Jeong, "A Studies on the Effect of the Mediating Variable Affecting the Business Performance in the TPM Activ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197-203, 2016. 

  43. Young-Jun Kim, "Convergence of Business Information System Process using Knowledge-based Method",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65-7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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