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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4 no.1 = no.84, 2011년, pp.339 - 355
정찬용 , 김달곤
최근 시장이 국제화되고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생존을 위하여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전략적 초점이 변화되었다. 고객은 낮은 가격과 높은 품질의 제품을 요구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도 품질을 강조하고 있고, 품질을 개선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품질개선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하더라도 그로부터 경제적 효익을 얻지 못하는 기업도 많이 있다. 회계연구자들은 그 원인을 통제시스템 때문이라 보고 있다. 통제시스템은 품질개선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품질경영실행과 운영성과간의 관계에서 통제시스템과 조직학습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통제시스템은 진단통제와 상호작용통제, 조직학습은 단일고리학습과 이중고리학습으로 각각 구분하였다. 자료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집하였고, 총 72개 기업이 표본으로 선정되었다.
연구결과 품질경영실행과 이중고리학습간에 상호작용통제의 매개효과가 존재하고 있었다. 또한 진단 통제와 상호작용통제, 운영성과간의 관계에서 이중고리학습의 매개효과가 존재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의 가설을 부분적으로만 지지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로 볼 때 품질경영을 실행하는 기업은 운영성과를 개선하기 위하여 진단통제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통제와 이중고리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Recently, market globalization and increased competition have led to strategic focus on the satisfaction of customer’s needs for obtaining competitive advantage and even ensuring survival. Customers require lower price and higher quality products. One of the major strategic changes is emphasis 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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