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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교사의 자기 주도 학습능력과 교사효능감의 관련성 연구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Teacher-Efficacy Among Secondary School Teachers

학습과학연구, v.6 no.1 = no.10, 2012년, pp.24 - 44  

최성우 ,  이경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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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의 목적은 SMMIS 모형과 Zimmerman의 자기조절학습 핵심과정에서 중요한 동기 변인인 교사효능감과 가지주도 학습능력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SMMIS 모형을 성인학습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지를 탐색하는 것이었다. SMMIS 모형의 핵심은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지조절 학습능력 훈련할 때 가능하다는 것인데, 교사효능감이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연관성을 갖는다면 SMMIS의 가기효능감 증진 전략에 따라 자기조절 학습능력을 훈련하고 따라서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연구 방법으로 중등1급정교사 가격연수 참여자를 대상으로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교사효능감을 측정하였다. 교사효능감의 세 가지 하위 영역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여덟 가지 하위영역의 상관을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다중회귀분석 결과 교사효능감은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여덟 개 하위 영역 중 일곱 개 하위 영역을 유미하게 설명하였다. 따라서 성인학습자에게 SMMIS 모형을 적용하여 자기조절 학습능력을 훈련함으로써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applying the SMMIS model for adult learners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teacher-efficacy among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s model assumes that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an be perform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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