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물원 옹호 논의에 대한 비판적 재고
The Argument in Defense of Zoos: A Critical Reconsideration

哲學探究 = Philosophical investigation, v.29 = no.29, 2011년, pp.135 - 163  

김성한

초록

  실험용 동물이나 식용 동물의 삶과 비교해 보았을 때 동물원 동물들은 상대적으로 훨씬 나은 삶을 영위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희소성을 갖추고 있으며, 대체로 가격이 비쌀 뿐만 아니라 동물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관람의 기회를 주어야 하기 때문에 관리자들이 동물들의 건강과 목숨 유지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인다. 실제로 동물원 관계 자들은 대부분 동물원의 동물을 실험용, 식용 동물처럼 대하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실험이라는 목적을 위해 동물원 동물을 죽여서 실험해 보지 않으며, 동물들을 돌보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이처럼 실험용, 식용 동물들과는 달리 동물원의 동물들은 이런저런 혜택을 누리며 살아가고 있으며, 때문에 동물원은 별다른 도덕적 문제가 야기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그럼에도 레건(T. Regan)을 포함한 동물원 반대론자들은 동물들의 자율성을 침해한다는 이유 등을 들어 동물원에 반대하는데, 구체적으로 그들은 동물원을 옹호하는 논변인 (1)교육에 기여한다, (2)과학연구에 기여한다, (3)희귀동물 보전에 기여한다, (4)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준다는 논변이 설득력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 글은 이러한 논의를 둘러싼 찬반 논의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red to animals used in laboratories for tests and animals reared for food, zoo animals appear to lead a better life and are better regarded. Zoo animals are treated well because they are rare specimens, and a concerted effort is made by zookeepers in ensuring their continued well-being for zo...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