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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의 성학 담론과 인격교육의 관련성
A study on Toegye"s sage learning focused on Saramdaum Education 원문보기

인격교육, v.4 no.1, 2010년, pp.67 - 90  

박지윤

초록

  퇴계(1501~1570)의 성학(聖學)은 유가(儒家)의 성현들이 주고받은 도학적인 글을 시대 순으로 편집한 성현도학연원(聖賢道學淵源)과 성현들의 가르침을 실천하기 위하여 편술한 성학십도(聖學十圖)에 매우 잘 나타나 있다. 이 들 자료에 기술된 퇴계 성학의 요체는 공맹학(孔孟學)과 정주학(程朱學)을 경(敬)의 사상으로 통섭한 사유체계이다. 그러하기에 퇴계 성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경(敬) 사상은 날로 인륜과 도덕이 쇠퇴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인격을 형성하고 수양하는 방법론을 탐구하는 데 시사점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유가의 이상적 인격자인 성인은 경(敬) 사상을 실현한 사람으로 학계에서 평가받고 있기에, 성인이 이룬 사람됨에 대한 연구는 오늘날 현대인의 인격 형성과 수양을 위한 한 가지 길잡이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성인이 이룬 사람됨의 내용을 현대 인격교육학의 관점에서 분석해봄으로써, 현대인의 인격 형성을 위한 인격요소를 제시하고, 이를 근거로 인격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가늠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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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nghyeon dohak yeonwon (聖賢道學淵源, Sources of learning of the sage"s way) and Seonghak sipdo (聖學十圖, Ten Diagrams on Sage Learning) are edited by Toegye. Seonghyeon dohak yeonwon consists of contents transmitted by Confucian sages from Hwangdi (黃帝) to Zhuzi (朱子) in the order of time. Seonghak sipd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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