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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人文硏究, no.61 = no.61, 2011년, pp.31 - 72
혼다 토모쿠니 , 김인규
본고는 학문 목적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새로운 모색을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비교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학문 목적을 위한 일본어교육에 관심을 두었다. 그 이유는 언어적․문화적 유사점이 많은 일본어교육에서 한국어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연구를 위해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재와 학문 목적 일본어 쓰기 교재를 분석하였는데 분석 범주는 ‘글쓰기 기초, 글의 기본 구성, 교수․학습 지원 기능의 세 가지이다. 이를 통해 한국어 쓰기 교재 한 권,일본어 쓰기 교재 네 권을 분석하였다. 양국의 교재는 대동소이하지만 연습 문제의 유형, 학습 내용에 대한 접근에 차이를 보였다. 특히 교수․학습 지원 기능에 있어서는 학문 목적 일본어 쓰기 교재가 교사 지침에 강조를 둔 반면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재는 일본어 쓰기 교재와 비교하며 볼 때 다양한 용어집을 제공하여 자료적인 측면을 더 고려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 new approach to Korean education for Academic Purposes. For this, this study focuses on Japanese education for Academic Purposes, on which few studies with Korean education for Academic Purpose have been conducted so far. The reason is that it is thought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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