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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人文硏究, 2012 no.66 = no.66, 2012년, pp.227 - 244
이화경 , 허창덕
학생들에게 지식을 잘 전달하기 위한 교수법은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항상 발전을 거듭해 왔다. 지난 몇 십 년 동안 지나친 취업경쟁률로 인해 대학생들에 대한 기대치는 증가되었고 따라서 대학에서 제공하는 수업은 전문적 지식뿐만이 아닌 지식을 어떻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해결능력까지도 포함하게 되었다. 특히 인문 사회과학 분야의 대학 수업들은 다양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분석적인 사고력을 증진시키려 제공되어 왔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노력중 하나로서 현 한국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문제들을 이용하여 대학생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교수할 것인가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많은 교수법 중 본 연구는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사회문제를 보는 철학 및 관점을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자칫 이론에 그칠 수 있는 수업에 현재 한국에서 발생한 ‘문제’를 던짐으로써 수업은 시작이 되었다. 학생들은 이 문제를 소그룹으로 나뉘어 자체적으로 문제해결 방법과 역할을 정하여 계획된 바대로 진행함으로써 진정 학습의 주체자는 자신임을 깨닫게 되었다. 이외에도 문제중심학습을 대학수업에서 적용할 때의 장점 및 개선점들이 논의되었다. 이 연구의 가장 큰 의미는 학생들의 학습결과 및 과정을 ‘모의 재판’이라는 형태로 표현하게 하여 기존의 시험과는 다른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는 데 있다.
There is never enough emphasis on the importance of instructional method. Problem-based learning is one effective instructional method that motivates students to participate in the learning experience. This method was used in many educational channels, such as mathematics, chemistry, medicine,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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