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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책연구=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v.10 no.2 = no.18, 2010년, pp.51 - 67
김종수
오늘날 도시 및 지역개발의 궁극적이고도 최종적인 목표인 삶의 질 향상과 재산가치의 문제로 이에 대한 주민의 관심이 상당히 높으며, 그 과정에서 주민참여가 중요해지고 있다. 도시 및 지역개발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사회적 갈등을 줄이면서 주민의 협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삶의 질을 높이고 재산가치의 상승을 위해서는 주민참여에 의해 그 내용과 수준이 결정되어져야 하므로 주민참여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주민참여가 배제된 것은 지방행정은 될 수 있겠지만 지방자치는 이미 아니다.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가 갖는 순기능이나 역기능은 모두 주민과 행정기관의 양 측면에서 나타난다. 주민참여의 방법은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으나 주민 권력적 단계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이 강조되어야 한다.
주민참여의 확대를 위해 주민을 고객으로 보는 기업가형정부에서 쇄신노력정도와 주민의식과 참여태도의 높낮이를 변수로 하여 주민참여모형을 설정할 수 있다.
두 변수의 높낮이에 따라 비참여・정부불신・주민흡수・주민참여라는 네 가지 양식이 나타나고 비참여・정부불신・주민흡수・주민참여의 단계적 순서를 밟아가면서 주민참여의 활성화가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민참여의 확대방법은 행정기관의 측면에서는 기업가형정부의 요건을 충족시켜나가는 노력이 있어야 하고, 주민의식에 의한 욕구 및 태도의 측면에서는 현재 지방자치법에서 시행하고 있는 주민투표제와 주민소환제의 활성화와 함께 주민제안・주민옴부즈만 등의 제도를 도입하고 광의의 행정정보체계와 공동생산체제를 구축・강화하여야 한다.
도시 및 지역개발을 위한 주민참여의 확대를 위해서는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과 실천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지난번 광역시와 도 단위의 도시 및 지역개발의 경우 주민참여가 제약될 우려가 있으므로 공청회나 보고회, 여론의 공청 등을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실질적으로 반영시키기 위한 장치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제시한 바 있다.
본고는 이를 구체적으로 도시 및 지역개발에서의 주민참여확대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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