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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책연구=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v.12 no.3 = no.25, 2012년, pp.305 - 322
최윤상 , 김종수 , 홍성현
1995년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가 시작되면서 지역은 스스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지방자치단체는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으로 전통성과 지역성을 갖고 있는 향토자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대표적인 향토음식의 하나인 춘천닭갈비는 춘천의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비해 산업적으로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춘천닭갈비업계의 결속 부족, 춘천시의 관심과 지원부족 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춘천닭갈비가 지역에서 생산된 원료육을 가공함으로서 지역 내 1차, 2차 및 3차 산업이 상호 연계될 경우 지역 경제의 활성화에 크기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춘천지역의 대표적인 향토음식인 닭갈비를 명품화하고 이를 전국적인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하여, 춘천닭갈비협회 회원업소의 춘천닭갈비 명품화에 대한 의향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STP전략분석을 통해 회원업소의 경영개선방향을 규명함으로서 춘천시의 춘천닭갈비 명품화를 위한 행정지원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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