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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융복합연구 = Design convergence study, v.11 no.4 = no.35, 2012년, pp.225 - 241
문근종
영화감독이 영상매체를 통하여 도시적 배경이나 건축물, 건축공간을 표현하고 대중이 그것을 감상, 인식하는 과정 또한 건축설계에 못지않은 ‘건축행위’라 할 수 있다.
프로덕션 디자인이란 인물자체를 제외하고 카메라에 잡히는 부분, 즉 영화속의 공간, 배경, 의상, 소품 등 보이는 모든 부분에 대한 디자인을 의미하는데, 이현승 감독은 그의 데뷔작 〈그대안의 블루〉(1992)부터 최근의 〈시월애〉(2000)와 〈푸른소금〉(2011)에 이르기까지 색채감과 공간감을 추구하며 독특한 영상미를 확보하는 일관된 프로덕션 디자인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
본 논문은 그의 주요영화 5작품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며 각 영화 장면에 대한 분석과 이감독과의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이현승 감독이 영화의 공간적?시각적 컨셉을 구현하기 위해 1) 색상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2) 시나리오에 걸맞은 장소는 어떻게 선택하는지, 3) 건축공간을 감독으로서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 4) 영화 속 공간은 사용자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고자 하며, 또한 이러한 것들이 건축계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A film director expresses architectural spaces, buildings and urban landscapes through his/her films and the public enjoy or recognize them. We can call this kind of process ‘architectural activity’ just like general architectural design process. Production design means the overall design of ev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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